[MBN스타 남우정 기자] 지난해부터 위기설이 돌던 SBS 예능이 여전히 갈피를 못 잡고 있다.
예능판에서 가장 치열한 편성 시간대인 일요일 저녁, 지상파 3사가 가장 공을 들이고 있는 시간대다. 그렇기에 시청률 경쟁이 심화되고 그 결과 프로그램들의 방송 시간이 길어지는 악영향까지 가져왔다. 이 가운데 SBS의 ‘일요일이 좋다’가 경쟁에서 밀리고 있다.
지난달 29일에 전파를 탄 방송은 7.4%(닐슨코리아, 전국기준)을 기록했다. 그 전 주엔 6%대로 떨어졌다. 나홀로 경쟁에서 도태되는 모양세다.
그 이유는 ‘룸메이트’에 있다. ‘K팝스타3’가 자리할 때와 달리 ‘룸메이트’는 4~5%대를 오가고 있다. 뒤를 받치고 있는 ‘런닝맨’의 고정 시청률까지 앗아가고 있다. 지루한 러브라인 남발에 비호감 캐릭터들에 각종 논란까지 생기면서 힘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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착한 예능으로 호평을 받고 있던 ‘심장이 뛴다’는 시청률에 발목이 잡혀 폐지된다. 출연자들이 아쉬움을 토로했고 시청자들도 폐지 반대 서명 운동까지 벌였지만 소용이 없었다. 사회적으로 반향을 일으켰던 ‘모세의 기적’ 프로젝트가 제대로 날개를 펼 단계였기에 더욱 아쉬움이 크다.
일요일 아침을 책임지던 ‘도전 1000곡’도 장수 프로그램임에도 불구하고 폐지됐고 ‘짝’은 프로그램 촬영 중 출연자 자살이라는 사건으로 막을 내렸다.
물론 효자 프로그램인 ‘정글의 법칙’이 여전히 금요일 예능을 주름잡고 있고 육아 예능 붐에 맞춘 ‘오 마이 베이비’가 제 몫을 해내고 있긴 하지만 이것만으론 부족하다.
그렇기에 SBS도 새로운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하지만 새 파일럿 ‘SNS 원정대-일단 띄워’와 ‘도시의 법칙’도 시청률은 물론 화제도 못 모으고 있다. SBS의 효자 예능인 ‘정글의 법칙’에서 아이디어를 차용해 내놓은 ‘도시의 법칙’과 월드컵 시기와 맞아 떨어지고 SNS를 많이 사용하는 세대들에게 흥미를 유발시키는 ‘일단 띄워’. 간만에 선보인 새 아이템이다. 근데 3~4%의 시청률을 기록했다. 분명이 다른 아이템임에도 불구하고 해외에 나가서 자발적으로 고생하는 출연자들의 모습이 흡사하다.
이렇듯 SBS 예능이 계속되는 부침을 거듭하고 있는 이유는 콘텐츠의 부재
남우정 기자 ujungnam@mkculture.com /트위터 @mkcultu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