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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상수 감독님 시나리오는 완고로 나오지 않아요. 카페 여주인이라고 들었을 때 분량이 많지 않으리라고 생각했죠. 그런데 유창한 영어도 해야 하더라고요. ‘카페에 손님이 오면 대응이나 하겠지!’ 했는데 이렇게 나올 줄은 몰랐어요. 윤여정 선생님이 영어 때문에 고생했다고 하셨는데, 선생님은 외국에서 생활도 하셨으니 제가 더 걱정이었다니까요.(웃음)”
배우 문소리(40)는 홍상수 감독의 신작 ‘자유의 언덕’에서 자신이 맡은 역할의 비중이 큰 걸 알고 나서 놀랐다. ‘카페 주인 영선 役’, 비중이 작겠거니 생각했다. 그런데 이럴 수가, 영선이 주인공이나 다름없었다. 더욱이 영선은 영어로 의사소통해야 하는 인물이었다. ‘자유의 언덕’은 인생에서 중요했던 한 여인 권(서영화)을 찾기 위해 한국을 찾은 모리(카세 료)가 서울에 머물며 영선(문소리)과 만나 이어지는 서울 여행기를 담은 영화다.
문소리는 앞서 영화 ‘잘 알지도 못하면서’, ‘하하하’, ‘다른 나라에서’에 출연하며 홍상수 감독의 작업 스타일에 매료됐다. 그는 홍 감독의 영화에 비중 상관없이 “즐겁게 홍상수의 바다에 빠져들 수 있기 때문”에 참여한다. 이번에도 그런 마음이었지만, 사실 자신의 비중과 영어 대사 탓에 놀라긴 했다고 고백했다. 요즘 말로 ‘멘붕’이었다. 물론 고생은 아니었다.
“홍 감독님 촬영 현장은 고생이라고 할 수가 없어요. 2주간 같이 시간을 즐겁게 보낸 느낌이라고 해야 할까요? 일한다기보다는 즐겁게 시간을 보낸 것 같아요. 와이어에 매달리거나 액션을 몇 달 동안 해야 하는 것도 아니고요. 물론 아침에 대본이 나오고 그걸 1시간 만에 숙지해야 하는 등 긴장감도 있고, 엄청난 순간적인 집중력도 필요로 하지만 끝나고 나면 ‘좋은 시간을 같이 보냈다’는 기분이 더 커요. 그 시간이 제게 가르쳐 주는 게 많아서 좋기도 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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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기간에 대본을 외워서 연기해야 하는 건 마치 시험을 보는 것처럼 스트레스일 것 같은데, 문소리는 “생각의 차이”라고 짚었다. “어떻게 될지 모르니 걱정하는 건 당연한 것 같아요. 하지만 스트레스라고 생각하면 더 스트레스가 되는 거예요. 감독님은 괜한 걱정이나 긴장을 안 하게 만들어주세요. 그날 촬영이 끝나면 ‘편히 잘 자고 오라’는 인사를 하죠. 똑같은 생각도 뒤집어 보면 다르게 느껴져요.”
문소리와 홍 감독의 인연은 깊다. 이창동 감독의 ‘박하사탕’을 기회로, 이창동·홍상수 감독과 인연을 쌓았다. 두 감독의 작업실이 가까워 자주 찾아가 만났고, 식사도 하며 많은 이야기를 했다. 그 인연이 14년이 넘었다. 그는 “사람을 만나고, 겪게 되면 안 좋은 면도 보이니 존경 안 하게 되지 않나. 홍 감독님을 처음에는 이상하다고 생각했는데 알아갈수록 존경할 수밖에 없더라”고 감탄했다. 생각하는 방식이나 작업스타일 등 모든 방면에서 그렇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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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배우 카세 료와 첫 호흡, 어땠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카세 료가 일본 사람이라고 느끼는 건 일본말을 할 때뿐이었어요.(웃음) 그만이 풍기는 매력이 있어요. 특별한 매력의 소유자죠. 배우와 스태프 모두 좋아했어요. 예를 들면 사람을 쳐다보는데, 의도가 드러나지 않은 눈빛을 가졌더라고요. 배우로서 그 눈빛이 좋다고 생각해요. 연기에 힘을 주지 않아도, 기교를 부리지 않아도 깊이 있는 느낌으로 연기가 화려하게 느껴지게 만들어줘요. 한국에 있는 동안 홍상수 영화만을 위해 숨 쉬는 것처럼 행동했다니까요. 카세 료처럼 헌신적인 사람은 처음 본 것 같아요.(웃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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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eigun@mk.co.kr/사진 강영국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