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파 광고총량제 추진이 화제다.
미래창조과학부 산업통상자원부 방송통신위원회 금융위원회 중소기업청 등 5개 부처는 15일 대통령 업부보고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의 방송 산업 활성화 방안을 보고했다.
정부는 방송 산업의 칸막이 규제를 개선하고 새로운 서비스를 도입하기로 했다.
지상파 광고총량제는 우선 방송 프로그램 광고, 토막광고, 자막광고, 시보광고 등 방송광고별 시간 및 횟수를 규제하고 있는 칸막이식 방송규제를 방송 프로그램 편성시간당 총량제로 개선해 나가며 추진될 예정이다.
가상 광고는 스포츠 프로그램 외 교양 오락 스포츠 보도로 확대하고 가상·간접광고 시간도 늘린다.
방통위는 지난해 말 방송광고 규제 개선 관련한 방송법 시행령 개정안을 입법예고했다.
하지만 지상파 방송에 광고총량제를 도입하면 유료방송 광고가 줄어든다며 종편PP 등이 반발하고 있다.
지상파 방송사들은 광고총량제와 함께 중간광고도 허용해달라고 요구하는
이에 정부는 “규제 개선안은 공청회 등 이해관계자가 의견 수렴을 거쳐 방송법 시행령 개정을 추진하되 지상파·유료방송간 차별성은 유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누리꾼들은 “지상파 광고총량제 추진, 갈등 커지겠네” “지상파 광고총량제 추진, 확정된건가” “지상파 광고총량제 추진, 중간광고 맥 끊겨” 등의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