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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도 한국 영화산업 매출이 2조원대를 돌파했다.
3일 영화진흥위원회가 발표한 ‘2014년 한국 영화산업 결산’보고서에 따르면, 2014년 전체 영화산업 매출은 2조276억 원으로 사상 최초 2조원대를 넘어섰고, 최고 매출 기록을 갱신했다. 2013년 대비 7.6% 증가한 수치다.
이는 극장 매출, 디지털 온라인 시장, 해외수출 등 전 분야에서 매출이 신장된 덕분인 것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영화산업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한국영화 총 관객 수는 2013년 대비 15.4% 줄어들며 1억770만명을 기록했고, 투자 수익률은 0.3%로 3년 연속 플러스를 기록하였지만 2013년 14.1%대비 큰 폭 하락했다.
2014년 극장 입장권 매출액은 극장의 가격차별화 정책 등이 평균 관람요금 상승을 가져오면서 역대 최대 액수인 1조 6641억 원을 기록, 2013년 대비 7.3% 증가했다.
2014년도 인구 1인당 평균 관람횟수는 2013년보다 증가하며 4.19회에 달했다. 한국영화 총 관객 수는 2013년 대비 15.4% 감소한 1억770만 명(관객 점유율 50.1%)이었으며, 2014년 외국영화 총 관객 수는 2013년 대비 24.8% 증가한 1억736만 명(관객 점유율 49.9%)을 기록했다.
과거 총 관객 수의 추이를 보면, 일반적으로 한국영화 관객 수와 총 관객 수의 증감이 연동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2014년은 한국영화 관객 수가 다소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외국영화 관객 수가 급증함에 따라 전체 관객 수 규모가 조금 확대됐다.
또 2014년 디지털 온라인 시장 매출은 2971억원으로 2013년 대비 11.0% 증가했다. IPTV 및 디지털케이블 TV(이하 TV VOD) 매출액은 2254억원으로 2013년 대비 29.7%로 증가한 반면, 인터넷 VOD 매출액은 499억원으로 2013년 대비 31.5% 감소하여 전체 디지털 온라인 시장의 증가세는 둔화 경향을 보였다. 패키지 매출액은 ‘겨울왕국’의 매출호조에
해외매출은 6308만달러로 지난해 대비 6.1% 증가하였다. 완성작 수출액은 2638만 달러로 2013년에 비해 감소했으나, 서비스 수출액은 3670만 달러로 2013년 대비 약 63.9% 증가하면서 전체적으로 매출이 신장됐다. 로케이션 촬영 작품 수 역시 2013년(27편)보다 10편 늘어난 37편을 기록했다.
jeigun@m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