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N스타 손진아 기자] 보통 새 프로그램이 방송되기 전, 제작발표회를 열어 프로그램의 기획 의도와 관전 포인트 등을 밝히며 프로그램 홍보에 열을 적극 올린다. 첫 방송을 앞두고 있는 ‘어 스타일 포유’ 역시 제작발표회를 열었다. 그런데, 이 프로그램. 어떤 프로그램인지 잘 모르겠다.
25일 오후 서울시 강남구 드레스가든에서 KBS2 글로벌 인터랙티브 쇼 ‘어 스타일 포유’ 제작발표회가 진행됐다. 이날 행사에는 김자영 PD와 MC 김희철, 구하라, 보라, 하니가 참석했다.
지상파에서는 첫 시도되는 ‘어 스타일 포유’는 뷰티, 패션, 라이프를 다룬 스타일 프로그램으로, 라이프스타일 뿐 아니라 패션, 뷰티 분야 등 전반에 걸쳐 유용한 정보를 김희철, 구하라, 보라, 하니 네 명의 MC가 직접 참여하는 미션과 무대 밖 자연스러운 일상 공개 등 색다른 콘셉트로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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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정일구 기자 |
연출을 맡은 김자영 PD는 여타 스타일프로그램과의 차별화에 대해 “스타일이 단순히 무대에서 보여주는 단편적인 정보들이나 쇼핑 정보 등을 알려주는 게 아니라 좀 더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고, 친밀하게 소통할 수 있는 스타일을 엮어나갈 수 있는 이야기를 만들고 싶다. 스타일 성장기라는 기획을 잡아서 시작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기본적으로 알리는 정보와 제작진의 설명만 보면 패션, 뷰티, 라이프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며 MC들이 이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더불어 MC 각각 스타일을 성장시키는 걸 다룬다. 그러나 이는 보통 스타일프로그램과의 차별성이 명확하게 느껴지지 않으며, 스타일 성장기를 담았다는 점에서는 리얼 버라이어티인지, 정보프로그램인지 헷갈리게 만든다. 이에 대해 김 PD는 “스포일러가 될 수 있어서 이 자리에서 공개를 모두 다 못했다. 방송을 보면 알 수 있을 것”이라는 답만 내놓았다.
고개를 갸웃거리게 만드는 상황은 계속됐다. 정보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기에 과도한 PPL의 늪에서 벗어날 수 있느냐도 관건이다. 하지만 이에 대해서도 김 PD는 모호하게 답했다. 그는 “KBS는 공영방송이다. 방송법을 철저히 지키겠다”고 말했다.
이어 “MC들이 스타일을 배우고 그걸 가지고 미션 형태를 통해서 성장하는 걸 보여주려고 한다. 그런 부분에선 리얼리티를 볼 수 있다. 글로벌 트랜드 부분은 해외에 도쿄, 파리, 뉴욕 등 유튜브를 통해 공유한 영상을 보면서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K스타일을 보여준다는 건 각각의 MC들의 개성을 보여주면서 미션을 수행하는 과정 속에서 자연스럽게 녹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전했다.
제작진은 스포일러가 될 수 있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단순한 설명으로만 프로그램을 소개했다. 이날 질의응답에 앞서 MC들이 직접 스타일링한 패션으로 런웨이를 걸으며 스타일프로그램이라는 걸 제시했지만 현장 분위기도 어수선했고, 제작진의 설명만으로는 구체적으로 프로그램의 확연한 색깔은 알 수 없는 상황이다. 제작발표회부터 모호했던 프로그램이 콘셉트가 시청자에게 제대로 전달될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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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정일구 기자 |
‘어 스타일 포유’는 오는 4월5일 오후 11시 55분 첫 방송된다.
손진아 기자 jinaaa@mkculture.com /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mbnstar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