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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회사는 조인트 벤처 ‘프릭(Freec)’을 설립했다고 23일 밝혔다. 아프리카TV의 미디어 파워와 미스틱의 아티스트 육성 노하우가 만나 콘텐츠 산업의 새로운 생태계를 만들어낼 방침이다.
두 회사는 이날 서울 CGV압구정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기존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높은 진입 장벽 탓 소외됐던 창작자들이 기회를 얻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프릭은 영어 ‘프리(Free)’와 ‘씨(C)’의 합성어다. '프리'는 말 그대로 자유로움을 나타내며, '씨'는 ‘콘텐츠(Content)’ ‘콘서트(Concert)’를 지칭한다.
프릭의 가장 큰 특징은 ‘크라우드 소싱’이다. 누구나 자신의 관심사나 재능을 바탕으로 시청자(유저)와 함께 콘텐츠를 생산하고 공유할 수 있다. 이 콘텐츠는 아프리카TV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영역으로 확장된다.
또한 기성 미디어에서 활동해 온 아티스트들도 시청자와 함께 콘텐츠 생산을 시도한다. 실시간 참여형 콘텐츠 생산 노하우를 쌓아온 아프리카TV와 독창적인 색깔로 대중문화를 선도해온 미스틱이 손을 맞잡은 이유다.
아프리카TV 서수길 대표는 “프릭은 엔터테인먼트, 더 나아가 콘텐츠 산업에 대한 시도”라며 “BJ(Broadcasting Jockey∙콘텐츠 창작자)나 아티스트가 활동 영역을 넓히거나 MCN(Multi-Channel Network) 사업을 확장하는 단순한 기능을 추구하지 않고 산업 전체를 새롭게 만들어 보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프릭은 창작자 발굴·매니지먼트, 콘텐츠 기획·제작, 다양한 채널 개척과 콘텐츠 유통, 콘텐츠 중심의 비즈니스 모델 모색 등 사업을 준비 중이다.
창작자 발굴은 아프리카TV에서 활동하는 재능있는 BJ에서 출발한다. 이후 점차 사회 각 분야로 확대하고, 이 과정에서 창작자들의 색다른 조합도 시도할 계획이다.
콘텐츠 제작은 미스틱의 핵심 분야인 음악에서 시작한다. 다양한 음악 장르에서 관록을 쌓은 미스틱의 노하우, 누구에게나 열려있는 아프리카TV의 특징이 시너지를 내는 콘텐츠를 제작할 계획이다. 프릭의 콘텐츠 제작은 이후 이-스포츠(e-sports), 쇼핑, 드라마, 버라이어티 등 다양한 분야에서 결실을 만들어갈 예정이다.
미스틱 윤종신 PD는 "모바일 플랫폼이 점차 다양해지면서 스타가 만들어지는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프릭을 통해 새로운 방법으로 창작자와 스타 발굴이 가능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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