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V홈쇼핑 피해 1위/사진=자료 한국소비자원 |
TV홈쇼핑 피해 1위, 알고보니 나도 피해를?…'이건 뭐!'
'TV홈쇼핑 피해 1위'
TV홈쇼핑 관련 피해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 피해사례가 가장 많이 접수된 상품은 '보험'입니다.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TV홈쇼핑 관련 피해구제 신청이 2011년 272건에서 2013년 374건으로 37.5% 증가하는 등 최근 3년간 TV홈쇼핑으로 인한 소비자들의 불만·피해가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TV홈쇼핑 관련 소비자상담은 2011년 1만969건에서 2013년 1만5702건으로 43.1% 증가했습니다.
최근 3년(2011년~2013년)간 접수된 TV홈쇼핑 관련 소비자피해 926건을 분석한 결과, 품질이 불량하거나, 부실한 A/S가 414건(44.7%)로 가장 많았습니다. 그 뒤를 이어 계약해제·해지를 거절하거나 위약금을 과다 부과하는 사례가 156건(16.8%), 광고내용이나 설명이 실제와 다른 경우가 144건(15.6%), 부작용 발생 등 안전 관련 피해가 50건(5.4%) 등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같은 기간 피해구제 신청이 가장 많은 품목은 '보험' 65건(7.0%)이었고, 다음으로 '의류' 56건(6.0%), '정수기 대여' 50건(5.4%), '여행' 43건(4.6%), '스마트폰' 40건(4.3%) 등의 순이었습니다.
소비자피해가 가장 많은 보험은 질병·상해보험으로 전체 보험피해 건수의 84.6%인 55건을 차지했습니다. 주요 피해로는 ▲보험 가입 시 계약내용을 사실과 다르게 설명하거나 불리한 사실 설명 누락 ▲보험가입은 쉽게 승인하고 보험금 지급 시 가입 조건이 되지 않음을 이유로 지급 거절 ▲보험상담만 받아도 사은품을 준다고 했으나 주지 않은 경우 등이었습니다.
한국소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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