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후보 경선룰을 놓고 내홍을 겪고 있는 바른정당이 가까스로 큰 틀에서 합의한 반면 국민의당은 논의 자체가 중단됐다.
2일 바른정당 경선관리위원회는 "선거인단 구성 및 반영 비율을 여론조사(30%), 당원선거인단(30%), 국민정책평가단(40%)으로 세 가지 방식을 혼합하기로 확정했다"고 밝혔다.
당원선거인단은 전체당원과 후보자 지명대회에서 현장투표하는 대의원 3000명으로 구성됐다. 당원투표 방식은 선관위에 온라인 투표를 위탁하기로 했다.
국민정책평가단은 공신력 있는 여론조사기관 2곳에 의뢰해 전국 인구 수에 비례해 총 4000명을 선발한다. 수도권, 충청권, 영남권, 호남권 등 4개 권역에서 각 1000명씩 구성되는 국민정책평가단은 순차적으로 열리는 '후보자 검증 정책토론회' 후 투표를 하고 그 결과를 바로 공개한다. 일반국민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여론조사는 여론조사기관 3곳에서 각각 1000명의 휴대전화 가상번호(안심번호)를 이용해 실시된다. 바른정당은 이같은 내용의 대통령 후보자 선출규정안을 3일 최고위원회의에 상정한다.
반면 국민의당은 안철수 전 대표 측이 현장투표 관리에 대해 문제제기를 하면서 경선룰 논의 자체가 파행됐다.
경선룰 태스크포스(TF) 팀장을 맡고 있는 이용호 의원은 "안철수 전 대표 측에서 완전국민경선에 따른 투표소 프로세스와 현장관리방안을 문서로 담보해달라고 요구했다"면서 "이런 문제 제기는 적절치 않기 때문에 후보 진영에 입장 변화 있을 때까지 협상을 잠정 중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지난 달 28일을 기한으로 잡았던 경선룰 합의가 미뤄지면서 이달 25~26일 정하기로 한 당 대선후보 선출도 늦어지게 됐다.
양측은 이날까지 9차에 걸쳐 실무자들이 경선룰 협의를 해왔다. 안 전 대표 측은 현장투표 40%·여론조사 30%·공론조사 30%로 후보를 뽑자는 제안을 들고 나왔다. 손학규 전 국민주권회의 의장 측은 사전 선거인단 모집 없이 현장투표 100% 방안을 주장했다. 타협점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안 전 대표 측이 현장투표 관리 문제를 들고 나온 셈이다.
박지원 대표는 "경선룰이
[안병준 기자 / 김효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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