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 ICBM 발사에 대응하기 위한 대북제재결의안을 내일 표결합니다.
석탄 등 북한 수출의 3분의 1을 봉쇄하는 내용으로 중국은 결의안을 엄격히 집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 아세안안보포럼 내일 개막…북핵 외교전
남북이 유일하게 참가하는 다자회의인 ARF 아세안지역안보포럼이 내일 막을 올립니다.
북한의 자격박탈이 논의될 것으로 보여 북핵 문제를 둘러싸고 외교전이 치열할 것으로 보입니다.
▶ "3500명 댓글부대"…"정치보복 시작됐다"
국정원 적폐 청산팀은 이명박 정부 당시 국정원이 민간인 3,500명으로 구성된 댓글부대를 운영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친이계 인사들은 정치보복이 시작된 게 아니냐며 비판의 목소리를 냈습니다.
▶ 박찬주 대장 형사입건…경찰도 '갑질' 감찰
'갑질'을 한 박찬주 육군 대장이 결국 형사입건돼 군 검찰의 수사를 받게 됐습니다.
군뿐만 아니라 일부 경찰 고위직도 부속실 의무경찰에게 '갑질'을 했다는 주장이 나와 경찰이 자체 감찰에 나섰습니다.
▶ 섬유공장에 화재…화물차 추돌 1명 사망
오늘(5일) 새벽 포천시의 한 섬유공장에서 불이 나 외국인 근로자 3명이 다쳤습니다.
경부고속도로에선 화물차끼리 추돌하는 사고로 뒷차량에 불이나 1명이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 태풍 '노루' 일본 쪽으로…전국 폭염특보
5호 태풍 '노루'가 예상보다 일본 쪽으로 치우쳐 북상할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은 전국 대부분 지역에 폭염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찜통더위와 열대야가 이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