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식수원 오염 우려…오늘 조사결과 발표
경북 구미에서 발생한 불산 누출로 식수원이 오염되는 3차 피해 가능성까지 제기되면서 우려가 확산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오늘(8일) 현지 조사결과를 발표하고, 특별재난지역 지정 여부를 결정합니다.
▶ 미사일 지침 개정…북한 전역 '사정권'
한미 미사일 지침이 개정되면서 우리나라 탄도 미사일 사거리가 기존 300㎞에서 800㎞로 늘어납니다.
북한 전역이 사정권에 들어오게 돼 주요 군사시설에 대한 대응 능력이 높아지게 됐습니다.
▶ "억지력 강화"…"미사일 확산방지 역행"
뉴욕타임스 등 미국 주요언론은 이번 미사일 사거리 연장으로 대북 억지력이 강화될 것으로 평가했습니다.
하지만 중국 관영 신화통신은 이번 조치가 미사일 확산방지 흐름에 역행한다며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습니다.
▶ 봉사단원 2명 낙뢰 사망…유족 도착
스리랑카에서 봉사활동을 하던 한국국제협력단, 코이카 단원 두 명이 벼락에 맞아 숨지는 안타까운 사고가 일어났습니다.
사고대책반과 유족들이 현지에 도착한 가운데 정부는 부상자들을 신속히 귀국 조치할 예정입니다.
▶ 베네수엘라 대선…남미 좌파 기로
남미 베네수엘라의 대선 투표가 오늘(8일) 진행된 가운데 대표적인 좌파 지도자인 우고 차베스 대통령의 재선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그가 재선에 실패할 경우 다른 남미국가의 좌파 정치세력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 전국 대체로 맑아…강원 산간 '얼음'
오늘(8일)은 전국이 대체로 맑은 가운데 낮과 밤의 기온차가 크겠습니다.
내륙 일부 지방에는 아침에 안개가 끼겠고, 강원 산간과 경북 산간에는 얼음이 어는 곳이 있겠습니다
▶ 중국서 한국차 최대 판매…일본차는 급감
지난달 중국시장에서 현대기아차가 월간 최대 판매 실적을 올렸습니다.
반면 토요타와 닛산 등 일본차는 영유권 갈등의 여파로 핀매고가 급감했습니다.
▶ 중국산 골프채, 미제·일제 위장해 폭리
헐값의 중국산 골프채가 미국이나 일본산으로 둔갑해 최대 8배 비싸게 팔린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관세청에 적발된 업
▶ CJ, 말레이시아에 바이오공장 설립
CJ제일제당이 프랑스 회사와 손잡고 말레이시아에 사료용 아미노산인 메티오닌을 생산하는 바이오 공장을 설립합니다.
CJ제일제당은 모두 4억 달러를 투자해 2014년부터 연 8만 톤의 메티오닌을 생산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