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름 값을 싸게 공급한다는 목적으로 알뜰주유소가 생긴 지 1년이 다 돼 가는데요.
현재 전국의 알뜰주유소는 780여 개, 애초 예상했던 것보다는 활성화가 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를 경기일보 성보경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기자 】
지난 4월 정유사 간판을 떼고 영업을 시작한 알뜰주유소.
손님이 줄을 잇지만, 주유소를 운영하는 이모씨의 표정은 밝지 않습니다.
계약기간 내에 간판을 내렸다며 정유사가 1억여 원의 손해배상 소송을 걸었기 때문입니다.
정유소에서 지원받은 간판비용 1천만 원의 10배에 달합니다.
▶ 인터뷰 : 알뜰주유소 운영자
- "자기들(정유사)이 지원한 금액만 요구하는 게 아니고 매출액의 30% 요구하는 것은 상당히 부당한…."
▶ 스탠딩 : 성보경 / 경기일보 기자
- "일반주유소가 알뜰주유소로 바꾸려면 정유사에서 지원받은 금액의 수배에서 수십 배를 물어야 합니다. 이 탓에 많은 주유소들이 알뜰주유소 전환을 엄두조차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정유사 측은 계약서 내용은 주유소 여건에 따라 조정하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입니다.
▶ 인터뷰(☎) : 정유사 관계자
- "(계약조건이) 저마다 다 다르겠죠. 왜냐하면, 주유소의 예를 들어서 주유소의 신용도라든지 여러 가지 있을 거 아닙니까."
그러나 주유소들은 정유사와의 불공정계약에 발이 묶였다고 말합니다.
▶ 인터뷰 : A 주유소 대표
- "손해배상 청구를 해서 꽁꽁 묶어두려는 속셈입니다. 그래서 그 부분들이 저희 계약 기간 내에는 (알뜰주유소로) 움직일 수 없는, 그 조항 때문에 못 움직이는 겁니다."
도입 1년 만에 알뜰주유소 전환을 둘러싼 정유사와 주유소 간 법적 다툼이 100여 건에 달하면서 정부 차원의 대책이 절실한 상황입니다.
경기일보 성보경입니다.
영상취재 : 전강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