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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메트로 사고/ 사진=MBN |
지난 2일 오후 서울 성동구 지하철 2호선 상왕십리역에서 발생한 열차 추돌 사고와 관련해 서울메트로 직원이 사고 14시간 전 신호 오류를 인지하고서도 적극적인 조치를 하지 않은 사실이 경찰 수사에서 드러났습니다.
서울지방경찰청 열차사고수사본부는 사고 당일인 지난 2일 오전 1시30분쯤 서울메트로 신호팀 직원이 신호기계실에서 모니터상으로 신호 오류가 난 것을 확인했지만 통상적 오류로 생각해 적극적인 조치를 하지 않았다는 진술을 확보했다고 6일 밝혔습니다.
경찰은 서울메트로 신호시스템 관련자 1명과 시스템 설치·유지 민간 업체 관계자 2명을 조사한 결과 문제가 된 연동장치 데이터 수정은 지난달 29일 오전 1시 10분쯤 이뤄진 것으로 파악했습니다.
서울시와 서울메트로는 지난 3일 사고원인 분석 결과 발표에서 지난달 29일 오전 3시 10분 기관사들의 요구로 을지로입구역(내선) 선로전환기 속도 조건을 바꾸기 위해 연동장치의 데이터를 수정하면서부터 신호에 오류가 발생했으며, 사고가 난 2일 오후까지 이 사실을 몰랐다고 주장했습니다.
경찰은 오류 발생 시각이 두 시간이나 차이가 나는 이유에 대해 "당시 시스템 데이터 변경을 한 서울메트로와 외주 업체 직원의 진술에 따른 것"이라며 "정확한 사실 관계 확인을 위해 오늘 오전 서울메트로를 포함한 4곳에 대해 압수수색을 실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경찰은 앞서 뒷 열차 기관사 엄 모씨를 비롯해 당시 사고 열차 두 대에 타고 있던 승무원 4명을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했습니다.
그 결과 상왕십리역에 정차해 있던 앞 열차 기관사 박 모씨는 사고가 일어나기 직전 열차 문이 정상적으로 닫히지 않아 세 번이나 스크린 도어를 여닫는 바람에 출발이 1분 30초가량 늦어졌음에도 이를 관제소에 보고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뒷 열차 기관사 엄씨는 신당역에서 상왕십리역으로 진행하던 중 100m가량의 곡선구간을 지나 갑자기 '정지' 신호가 표시된 것을 발견하고 비상 급제동을 했지만 추돌하고 말았습니다.
경찰은 이러한 진술을 검증하고자 지난 5일 오전 0시30분쯤 약 두 시간에 걸쳐 현장을 직접 방문해 신호기 위치, 급제동 거리 등을 점검했습니다.
앞서 서울시 발표에 따르면 사고 당시 상왕십리역에 열차가 정차한 경우 정상 상태라면 터널 구간에 있는 신호기 3개가 후속열차 기준으로 '주의·정지·정지' 순으로 표시돼야 하지만 '진행·진행·정지' 순으로 표시됐습니다.
원칙적으로 신호기가 '정지'나 '주의'로 나타나면 열차자동정지장치(ATS)가 작동하지만 '진행'으로 표시되면 작동하지 않습니다.
경찰은 또 사고 당일 서울메트로 종합관제센터에서 근무하던 관계자 4명을 소환 조사해 근무 매뉴얼 전반과 무선 교신 내용을 확인했습니다.
이들은 통상적으로 두 열차의 간격이 좁아지면 앞 열차에 대해서만 열차 간격 유지를 위한 조속한 운행을 뜻하는 '회복 운행
관제센터 근무자는 운행상황판을 예의주시하면서 운행열차에 대해 종합적·전반적 감시와 통제를 해야 합니다.
경찰은 "관제센터에서 앞 열차에 대해서만 회복 운행을 지시하는 것이 매뉴얼에 규정돼 있는지는 수사를 더 진행해봐야 한다"며 "아직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된 사람은 없으며, 종합적으로 수사한 뒤 추후 결정할 계획"이라고 덧붙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