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객을 버리고 먼저 탈출한 세월호 선장 이준석씨가 3년 전 다른 여객선 사고 때도 허술한 대응으로 승객들을 불안에 떨게 했지만 별다른 징계를 받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8일 MBN은 이준석 선장의 선박 운항 횟수와 날짜 등의 정보가 담긴 승무 경력증명서를 공개했다.
이 경력증명서에 따르면 이 선장은 지난 2011년 4월 4일부터 8일까지 오하마나 호의 1등 항해사로 승선했다.
그런데 이 여객선은 당시 4월 6일 인천항을 떠난 지 30분 만에 엔진 고장이 났다.
당시 수학여행에 나선 고등학생 430명을 포함한 승객 640여 명은 5시간 동안 바다에 표류하면서 공포에 떨어야 했다.
다행히 오하마나 호는 긴급 수리를 마치고 7일 새벽 인천항으로 돌아왔다.
그러나 이 씨 등 승무원들은 전기가 끊겨 암흑으로 변한 배에서 긴급조치는 하지 않고 '자리에서 대기하라'는 안내 방송만 한 것으로 전해졌다.
별다른 제재나 주의도 받지 않은 이 씨는 며칠 뒤 오하마나 호의 선장을 맡았다.
때문에 해운당국의 허술한 관리 감독이 인재로 이어진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데모크라시5호, 오가고호, 세월호, 오하마나호 등 청해진해운이 보유한 여객선 4척은 모두 중위권에 포함됐다.
한편 청해진해운은 2009∼2013년 총 6건의 해상사고를 일으켜 전국 여객선사 중 가장 많은 사
청해진해운은 오히려 작년 해수부가 전국 56개 선사를 대상으로 한 고객만족도 평가에서 상위권에 올랐다.
해수부는 56개 선사 중 청해진해운을 포함, 18개 선사를 상위권 선사로 분류한 것이다.
[매경닷컴 속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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