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석촌 지하차도 80m 동공' 사진=MBN |
'석촌 지하차도 80m 동공'
서울 석촌지하차도 지하에서 길이가 80m에 이르는 거대 동공(洞空. 빈 공간)이 발견된 가운데 문제의 공간을 메우고 있었던 흙이 어디로 사라졌는지 궁금증이 커지고 있습니다.
동공은 크기가 폭 5∼8m, 깊이 4∼5m, 길이 80m로 엄청난 양의 흙이 감쪽같이 사라져버린 상태입니다.
서울시가 11명의 전문가로 구성한 조사단은 1차 조사결과 발표에서 이 동공의 부피를 1천400㎥로 추정하고, 공간을 메우려면 15t 덤프트럭 140대 분량의 흙이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조사단은 이 동공이 자연 발생이 아니라 지하철 9호선 3단계 터널 공사 때문에 생긴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따라서 동공 주변에서 공사가 시작된 지난해 하반기부터 흙이 어디론가 빠져나갔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흙의 이동 경로와 관련, 조사단은 일단 흙이 공사중인 터널로 들어갔고, 이후 지상으로 배출됐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습니다.
시공사인 삼성물산은 석촌지하차도 아래서 실드(Shield) 공법으로 터널을 뚫었습니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지반이 약해졌고, 지하수와 뒤섞인 흙이 밑으로 흘러가다 공사 중이던 터널 안으로 들어갔다는 추정입니다.
시공사는 터널을 뚫으면서 나오는 흙을 지상으로 정기적으로 배출해야 합니다.
그런데 이때 비정상적으로 유입된 흙도 함께 내보냈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실드 공법은 원통형 기계를 회전시켜 흙과 바위를 부수면서 수평으로 굴을 파고들어가는 방법인데, 굴 표면에서 그라우팅(틈새를 메우기)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지하수와 흙이 침투하게 되고, 주변의 지반도 크게 약해집니다.
조사단은 동공이 생긴 곳은 충적층(모래와 자갈로 구성된 연약지반)으로 터널 공사가 매우 세심하게 진행돼야 하는 구간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 가설의 진위를 확인하려면 공사가 정상적으로 진행됐을 때 나오는 흙의 양과 실제 굴착한 흙의 양을 비교해야 합니다.
하지만 현재 시공사가 작성한 서류만으로는 확인이 어려운 상태로 알려졌습니다.
시공사측이 지나치게 많은 흙이 흘러 나오는데도 무시하고 터널 공사를 강행한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서울시 관계자는 "주변 상하수도관에서 누수가 없었기 때문에 흙은 지하철 터
서울시는 흙의 이동 경로에 대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조사하겠다는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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