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홈쇼핑 피해 1위, 보험 '불리한 사실은 설명 안하고…' 이럴수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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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V홈쇼핑 피해 1위/ 사진=MBN |
TV홈쇼핑 관련 피해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피해사례가 가장 많이 접수된 상품은 '보험'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TV홈쇼핑 관련 피해구제 신청이 2011년 272건에서 2013년 374건으로 37.5% 증가하는 등 최근 3년간 TV홈쇼핑으로 인한 소비자들의 불만·피해가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TV홈쇼핑 관련 소비자상담은 2011년 1만969건에서 2013년 1만5702건으로 43.1% 증가했습니다.
최근 3년(2011년~2013년)간 접수된 TV홈쇼핑 관련 소비자피해 926건을 분석한 결과, 피해구제 신청이 가장 많은 품목은 '보험' 65건(7.0%)이었고, 다음으로 '의류' 56건(6.0%), '정수기 대여' 50건(5.4%), '여행' 43건(4.6%), '스마트폰' 40건(4.3%) 등의 순이었습니다.
소비자피해가 가장 많은 보험은 질병·상해보험으로 전체 보험피해 건수의 84.6%인 55건을 차지했습니다. 주요 피해로는 ▲보험 가입 시 계약내용을 사실과 다르게 설명하거나 불리한 사실 설명 누락 ▲보험가입은 쉽게 승인하고 보험금 지급 시 가입 조건이 되지 않음을 이유로 지급 거절 ▲보험상담만 받아도 사은품을 준다고 했으나 주지 않은 경우 등이었습니다.
같은 기간 동안 소비자 피해 사례로는 품질이 불량하거나, 부실한 A/S가 414건(44.7%)로 가장 많았습니다. 그 뒤를 이어 계약해제·해지를 거절하거나 위약금을 과다 부과하는 사례가 156건(16.8%), 광고내용이나 설명이 실제와 다른 경우가 144건(15.6%), 부작용 발생 등 안전 관련 피해가 50건(5.4%) 등의 순으로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TV홈쇼핑으로 인한 소비자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TV홈쇼핑 사업자의 품질보증책임을 강화하고, 보험판매 시 광고내용을 일정기간 보존해 소비자가 원하는 경우 열람할 수 있게 하는 등 TV홈쇼핑 보험(홈슈랑스) 광고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도록 관계 당국에 건의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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