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홈쇼핑 피해 순위가 공개돼 17일 인터넷상에서 화제가 됐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TV홈쇼핑 관련 피해구제 신청이 2011년 272건에서 2013년 374건으로 37.5% 증가하는 등 최근 3년간 TV홈쇼핑으로 인한 소비자들의 피해가 증가하고 있다.
TV홈쇼핑 관련 소비자피해 926건을 분석한 결과 품질이 불량하거나 부실한 A/S가 414건(44.7%)로 가장 많았다. 그 뒤를 이어 계약해제·해지를 거절하거나 위약금을 과다 부과하는 사례가 156건(16.8%), 광고내용이나 설명이 실제와 다른 경우가 144건(15.6%), 부작용 발생 등 안전 관련 피해가 50건(5.4%)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2011~2013년 간 접수된 TV홈쇼핑 관련 소비자 피해 중 피해구제 신청이 가장 많은 품목이 전체의 7.0%(65건)을 차지한 '보험'이라고 전했다. 다음으로 '의류' 56건(6.0%), '정수기 대여' 50건(5.4%), '여행' 43건(4.6%), '스마트폰' 40건(4.3%) 등의 순이었다.
소비자피해가 가장 많은 보험은 '질병·상해보험'으로 전체 보험피해 건수의 84.6%인 55건을 차지했다.
주요 피해로는 ▲보험 가입 시 계약내용을 사실과 다르게 설명하거나 불리한 사실 설명 누락 ▲보험가입은 쉽게 승인하고 보험금 지급 시 가입 조건이 되지 않음을 이유로 지급 거절 ▲보험상담만 받아도 사은품을 준다고 했으나 주지 않은 경우 등이었다.
소비자원은 "TV홈쇼핑을 통해 보험을 파는 홈슈랑스(homesurance) 방식은 국내가 유일하다"며 "TV홈쇼핑 보험 광고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도록 관계
TV홈쇼핑 피해 1위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TV홈쇼핑 피해 1위, 다른 나라는 보험을 TV로 안 팔아?" "TV홈쇼핑 피해 1위, 보험이 가장 피해 많구나" "TV홈쇼핑 피해 1위, 나도 홈쇼핑으로 당했었지" 등의 반응을 보였다.
[매경닷컴 속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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