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교통공사가 노후 전동차를 교체하는 등 부산 도시철도 1호선의 낡은 시설을 대폭 개선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2027년까지 총 9820억원을 투입한다는 방침이지만 예산확보가 관건이다.
부산교통공사는 10일 도시철도 1호선 전동차 교체와 리모델링, 낡은 시설물 교체 등 121개 추진 과제를 포함한 도시철도 종합안전대책을 발표했다.
먼저 1호선 전동차 360량 가운데 도입한 지 25년 이상 된 186량을 새 전동차로 교체하기로 했다. 새 전동차를 사들이는 데는 모두 2790억원이 필요하다. 교통공사는 내년부터 2018년까지 40량을, 나머지는 3단계로 나눠 단계적으로 각각 들여올 예정이다. 내년부터 교체하는 전동차는 1985년 부산에 지하철이 생길 때 처음 들어온 모델이다.
신차로 교체되지 않는 나머지 174량도 신차 수준으로 리모델링한다. 지난해부터 진행하는 낡은 전동차 리모델링 사업에 추가로 805억원을 투입해 추진장치와 보조 전원장치 등 주요 장비를 전면 교체하기로 했다.
이와함께 전기, 신호, 통신, 궤도, 관제 등 도시철도 안전에 필수적인 기반 시설도 2023년까지 6225억원을 들여 개선하기로 했다. 승강장 안전문(스크린도어)을 전 역사에 설치하고, 초기 화재 진화에 필수 시설인 스프링클러 등도 교체하기로 했다.
이번 종합안전대책을 차질없이 추진하려면 천문학적인 예산을 확보해야 하는 문제가 남아 있다.
교통공사는 전동차 교체 등에 들어가는 예산 9820억원을 부산시(3006억원)와 중앙 정부(5658억원)에 요청하기로 했다. 나머지 1156억원은 역사 상가개발, 인천국제공항 셔틀트레인 운영, 태양광발전 설치 등을 통한 자체 수입 증대와 경상경비 절감으로 마련한다는 게 교통공사
교통공사는 운행 원가에 절반도 안 되는 현행 요금을 현실화하는 노력도 함께 벌여나기로 했다.
하지만 중앙 정부의 예산을 따내고 만성 재정난에 시달리는 부산시로부터 지원을 이끌어내는 게 쉽지 않아 이번 대책안이 순조롭게 추진될지는 의문시되고 있다.
[부산 = 박동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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