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미가 LG전자와 화웨이를 제치고 세계 3위 스마트폰 업체로 부상했습니다.
미국의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SA)는 샤오미가 지난 3분기 세계 시장에서 스마트폰 1천800만대를 판매해 점유율 5.6%로 세계 3위를 기록했다고 30일 밝혔습니다.
같은 기간 LG전자와 화웨이는 각각 1천680만대(5.2%)와 1천610만대(5.1%)를 기록했습니다.
닐 모스턴 SA 이사는 샤오미의 성장을 "샤오미는 이번 분기의 스타 제조사(starperformer)"라고 한 마디로 소개했습니다.
그는 "샤오미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중국 시장에서 전반적으로 인기를 누리고 있다"며 "샤오미의 다음 발걸음은 아시아와 유럽 등 국제시장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다만 모스턴 이사는 "샤오미가 중국 이외 시장에서는 낮은 브랜드 인지도와 특허 등 문제로 맞바람을 맞을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삼성전자는 7천920만대를 판매해 1위 자리를 유지했지만 지난해 같은 기간 8천840만대를 판매한 데서 역성장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전자의 시장점유율도 35%에서 24.7%로 떨어졌습니다.
세계 시장의 ¼도 차지하지 못한 셈입니다.
삼성전자의 연간 스마트폰 점유율은 2011년 19.9%에서 2012년 30.4%로 오른 이후 한번도 25% 아래로 떨어진 적이 없습니다.
'어닝쇼크'라고 했던 지난 2분기에도 25.2%로 ¼보다는 소폭 높은 점유율을 기록했습니다.
모스턴 이사는 "삼성전자는 최고급 시장에서는 애플과, 중가 시장에서는 샤오미·화웨이와, 저가 시장에서는 레노버 등과 힘든 경쟁에 직면해 있다"며 "삼성전자는다음 분기에 갤럭시 노트 엣지와 갤럭시 노트4 등 새 모델로 대응할 전망"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애플은 3천930만대를 판매해 2위 자리를 지켰습니다.
다만 판매량은 지난해 3천380만대보다 늘었지만 시장점유율은 지난해보다 1.1%포인트 떨어진 12.3%를 기록했습니다.
애플의 시장점유율이 떨어지는 것은 빠르게 성장하는 중저가 시장에 대응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SA는 분석했습니다.
LG전자는 사상 최대인 1천6
다만 LG전자가 선진국 시장인 미국과 유럽 시장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실적을 거뒀다는 점을 고려하면 실제 매출액과 이익은 샤오미보다 높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입니다.
이 기간 세계 스마트폰 시장 전체 규모는 3억2천40만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 2억5천290만대에서 27% 성장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