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비리의 온상으로 지목돼 온 부산항운노동조합이 138년간 유지해온 항만 노무공급 독점권을 포기하기로 했다.
김상식 부산항운노조 위원장은 10일 "항만 노·사·정이 참여하는 '부산항 항만 노동인력 수급관리위원회'를 꾸려 항만 하역시장에 필요한 인력을 뽑고 배치하는 일을 투명하게 하겠다”고 말했다.
노(부산항운노조)·사(부산항만물류협회, 부산항만산업협회)·정(부산지방해양항만청, 부산항만공사)이 참여하는 '부산항 항만노동인력 수급관리위'는 먼저 부산항에 필요한 적정 하역인력이 얼마나 되는지 산정하는 작업을 한다. 항만 하역작업이 자동화되면서 그만큼 하역인력 수요가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화물을 싣고 내리는 데 필요한 신규 인력 채용규모가 확정되면 항만 노사정이 참여하는 항만노동인력 수급위원회에서 공정하고 투명하게 사람을 뽑아 배치하게 된다.
이렇게 되면 제도적으로는 항만노무인력 채용과 배치가 투명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부산항운노조의 취업비리가 노조에서 행사해온 항만 노무공급권 독점에서 비롯됐기 때문이다.
김 위원장은 "현재 항만 노사관계로는 급변하는 부산항 노무인력시장 흐름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어렵다고 판단해 한층 더 발전된 상생의 노사관계를 구축하려고 여러가지 어려움을 극복하고 결단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런 내용을 핵심으로 하는 방안을 14일 롯데호텔부산에서 열리는 '제2회 부산국제항만콘퍼런스'의 항만 노무공급 세션에서 발표할 예정이다.
그러나 부산항운노조 내부 반발도 만만찮을 것으로 예상된다.
부산항에 하역작업을 하는 용역업체가 늘어나면서 항운노조 조합원 일자리가 줄어들었는데 노무 독점공급권까지 포기하면 그만큼 조합원 일자리가 줄어들 수밖에 없
부산해양항만청 관계자는 "항운노조에서 독점하던 항만 노무인력 수급관리를 노사정이 같이하면 견제와 감시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져 비리가 줄어들 것”이라며 "항운노조 내부 갈등을 극복하는 것이 가장 먼저 해결돼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부산 = 박동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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