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층 광역버스 첫 운행, 좌석 간격 좁고 계단 가팔라…일부 '불편함' 호소
↑ '2층 광역버스 첫 운행' / 사진= MBN |
경기도가 5일간 2층 광역버스를 운행한 결과를 분석 결과 회당 평균 53명이 이용한 것으로 15일 나타나 화제입니다.
출근시간 사당방면과 퇴근시간 수원방면은 버스기사와 모니터요원을 뺀 70명 가량이 탑승했습니다. 하지만 출근시간 수원방면과 퇴근시간 사당방면, 낮 시간대 왕복 등 4회는 회당 40∼50명이 이용, 좌석 여유가 있었습니다.
경기도는 지난 8∼12일 국내 처음으로 서울∼경기 광역노선인 '7770번'(수원∼사당) 노선에 79인승 2층 버스 한 대를 투입했습니다. 출근시간과 낮시간, 퇴근시간 등 하루 왕복 6회 시범 운행했습니다.
이번 시범 운행 기간 출·퇴근시간대 2층 버스 한대가 일반 버스 2대 몫을 해낸 것으로 일단 경기도는 분석했습니다.
승객들은 2층 버스가 대체로 만족스럽다는 평가지만 일부 승객은 좌석 간격이 좁고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이 가팔라 불편함을 느꼈습니다.
시범 운행 중인 2층 버스는 영국 알렉산더 데니스(ADL)사에서 만든 엔비로(Enviro)500 모델로 길이 12.86m, 폭 2.55m, 높이 4.15m 크기입니다.
현행 도로교통법은 자동차의 높이에 관해 화물차의 경우 지상으로부터 높이 4m로 정하고 있으며 이를 위반하면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도는 15∼19일 김포∼서울역 'M6117번' 노선에서 4차례(왕복 8회), 22∼26일 남양주∼잠실 '8012
현재 국내에는 2층 버스 23대가 있으나 대부분 43인승이며 관광용으로 운행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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