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주민을 제대로 먹이지도 못하는 북한 정권은 결국 무너지게 돼 있다고 단언습니다.
군사력은 한계가 있다며 인터넷을 통한 정보유입이 북한변화를 일으킬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 이완구 내정자 첫 출근…청문회 준비
이완구 총리내정자는 오늘 오전 서울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에 마련된 사무실로 첫 출근해 청문회 준비에 들어갑니다.
청문회 최대 쟁점은 이 내정자 본인과 차남의 병역문제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 김기춘 유임…'비서관 3인방' 역할 변화
청와대 인적쇄신이 단행된 가운데 김기춘 비서실장은 당분간 유임됐습니다.
문고리 권력으로 지목됐던 '이재만·정호성·안봉근' 비서관 3인방은 역할이 조금 바뀐채 유임됐습니다.
▶ BC카드, 연말정산 오류…170만 명 수정
BC카드가 연말정산 공제율이 높은 대중교통 사용분을 일반 신용카드 사용액으로 분류해 국세청에 잘못 제공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고속버스 표를 끊으면서 비씨카드를 사용한 고객 170만 명은 연말정산을 다시해야 하는 불편을 겪게 됐습니다.
▶ 일본인 인질 '참수설'…자위대 파견 검토
이슬람 무장세력 IS가 내건 일본인 인질 2명의 몸값 협상 시한이 지나면서 일본 열도는 초긴장상태에 빠졌습니다.
이미 인질이 살해됐다는 주장이 나온 가운데 일본 정부는 자위대 병력 파견도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전국 대체로 맑고 '포근'…미세먼지 '나쁨'
오늘 낮 기온이 서울 7도, 부산은 11도까지 올라 전국이 대체로 맑고 포근하겠습니다.
수도권과 충청권은 오후까지 미세먼지가 나쁨단계로 나타날 가능성이 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