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이 원하는 학교, 전공을 선택하기란 참으로 어려운 일이다. 수능 점수에 맞춰 생각지도 못한 학교나 전공을 선택하여 원하던 공부를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설령 자신이 원하는 전공을 선택했더라도 막상 공부를 해보니 자신과 맞지 않아 진로에 대한 고민을 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이런 경우 자연스럽게 편입에 대한 여러 가지 방법을 찾게 된다.
그 중 좋은 대안으로 떠오르는 게 학점은행제인데 학점은행제는 학교에서뿐만 아니라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형태의 학습을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하고, 일정 기준(총 140학점 이상)을 충족시키면 학사 학위 취득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열린 교육 사회, 평생 학습 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제도이다.
학점 인정은 대학 또는 전문 대학 및 학점 인정 대상 학교에서 이수한 학점, 평가 인정 받은 학습 과목을 운영하는 교육 훈련 기관에서 이수한 학점 등을 학점은행제에 의한 학점으로 환산하여 인정하는 것이다. 최근에는 일반 편입, 학사 편입 등 4년제 대학 편입에 필요한 학점 취득을 빠르게 하기 위해 많은 학생들이 수능 직후 학점은행제를 찾거나, 반대로 지방 대학 등에서 수도권 대학의 학사 학위 취득을 위해 대학교 학점은행제 과정으로 편입을 하기도 한다.
건국대학교에서 운영하는 학점은행제 평생교육원인 미래지식교육원은 학점은행제 우수기관 (BEST ACBS)에 선정되어 시설, 커리큘럼, 학교 운영, 학생 만족도, 교수 만족도 등의 분야에서 고르게 높은 평가를 받아 국가평생교육진흥원으로부터 학점은행제 우수기관 인증을 받은 곳이다.
무엇보다 수능 성적에 관계없이 입학하여 전공과 교양 수업을 통해 학점을 쌓고, 학점으로 인정되는 국가공인 자격증을 취득해 140학점을 이수하면 ‘건국대학교 총장명의’ 학사 학위 취득이 가능한 것은 건국대학교 미래지식교육원의 큰 장점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자격증 취득에 대해서 적극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어 조기 졸업, 편입, 대학원 진학, 취업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건국대학교 미래지식교육원에 입학하면 철저한 멘토링을 통해 맞춤형 지원을 받을 수 있다. 학생별 담당 지도교수제도를 이용하여 학습 설계, 학업 성취도 및 학위 취득 후 진로까지 철저하게 멘토링을 하여 모든 학습자들이 미래를 확실하게 설계 할 수 있다.
특히, 편입, 대학원 진학, 산업체 취업 추천 등의 지원을 받을 수가 있는데 실제 10년간 300여명의 학생이 대학원에 진학(박사 과정 포함)하기도 하였다. 편입 가능한 국내 4년제 대학으로는 건국대, 고려대, 연세대, 중앙대, 홍익대, 경기대, 한양대, 이화여대, 동국대, 단국대 등이 있다.
건국대학교 미래지식교육원의 개설학과로는 체육학과, 패션디자인학과
건국대 미래지식교육원은 현재 2015학년 2학기 신입생 및 편입생을 모집하고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건국대 미래지식교육원 홈페이지(http://edulife.konkuk.ac.kr)를 통해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