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만 있으면 누구나 주민등록표등본 등 각종 민원서류 위조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행정자치부는 31일부터 '민원24' 애플리케이션에서 '스마트 진위확인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스마트 진위확인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정부민원포털 민원24의 모바일 앱을 내려 받아 '진위확인' 메뉴를 실행하고 민원증명서 하단의 3단바코드를 차례로 촬영하면 됩니다.
스마트폰 앱이 바코드 내부에 저장된 위변조 방지용 전자관인을 인식하면 화면에 원본 민원증명서 이미지가 나타나고, 이를 민원서류와 비교하면 위조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현재 민원서류 진위를 확인하려면 민원24에 접속해 증명서 상단의 문서번호를 입력해서 확인하거나, 별도의 스캐너·보안소프트웨어를 이용해야 합니다.
스마트 진위확인 서비스를 이용하면 전용 스캐너나 인터넷 접속 없이도 간편하게 민원서류 위조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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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24 앱을 실행시키고 진위확인 메뉴를 선택한 후 민원서류 오른쪽 상단의 음성바코드를 인식시키면 민원서류 내용 전체가 음성으로 재생됩니다.
행자부에 따르면 민원24 포털을 통한 민원서류 진위확인 이용 실적은 월평균 2만4천건, 연간 28만9천건(작년 기준)에 이를 정도로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