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지역 급유선 업계가 동맹 파업을 선언해 부산항에 비상이 걸렸다.
한국급유선주협회는 급유선 운송료 인상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다음 달 5일부터 무기한 파업을 하기로 결정했다고 23일 밝혔다.
협회는 20여 년째 묶여 있는 낮은 운송료 때문에 경영의 어려움은 물론 기름을 공급한 뒤 일부 남은 잔존유를 팔아 운영비에 충당하다가 범법자로 몰리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그동안 338% 운송료 인상을 요구해 왔다.
협회는 정유사나 대리점에서 운송료 인상안을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다음 달 5일 부산을 시작으로 울산, 여수, 광양 등으로 파업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선박의 급유는 주문이 들어오면 정유사가 해상급유대리점에 알리고 대리점에서 급유선을 지정해 해당 선박에 기름을 공급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부산 지역 급유선들은 한 달에 600여 회 부산 인근을 지나는 외항선과 부산항에 정박한 선박에 연료를 공급한다.
부산해양수산청에 등록된 급유선은 180여 척이며 이 중 협회 소속 급유선은 전체의 67%인 120여 척에 이른다. 이들 급유선이 파업에 모두 동참하면 대체 급유선을 구하기 힘들기 때문에 부산항의 물류는 초비상 사태를
항만업계 관계자는 “부산항은 지난해 세계 5위에서 6위로 추락했고 중국 항만들의 추격이 거센 상황인데 파업을 하게 되면 부산항의 위상은 떨어질 수 밖에 없다”며 “한꺼번에 338%의 운송료 인상은 너무 무리한 측면이 있다는 목소리가 많다”고 말했다.
[부산 = 박동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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