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수많은 청년취업이나 창업지원 대책이 청년들이 체감하지 못할 정도로 겉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정부의 청년지원사업이 142개에 달하지만, 20대 청년 10명 중 6명(64.8%)은 청년지원정책이 ‘10개 이하’라고 인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토록 청년들의 관심이 낮은 것은 청년 지원사업에 대한 정보 및 홍보가 부족하고(67.2%), 정책내용에 대한 이해가 어렵기 때문(12.9%)으로 나타났다.
대통령 직속 청년위원회가 지난달 11~12일에 걸쳐 전국 20대 1000명을 대상으로 모바일 설문조사를 실시한뒤, 이같은 내용의 ‘정부 청년정책에 대한 청년들의 인식조사’를 16일 발표했다.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청년지원사업이 5개분야 별로 취업지원 29개, 창업 27개, 일자리 창출 15개, 인재 양성 65개, 복지 6개로 총 142개에 달한다. 하지만 청년층의 청년지원정책 사업에 참여한 경험은 10.6%에 그친 것으로 집계됐다.
또한 20대 청년 10명 중 8명(80.5%)은 정부의 청년정책 정보를 알기 위해 정부기관 홈페이지를 방문한 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문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선 청년정책 내용과 담당기관 등 기초적인 정보를 잘 모르기(64.1%) 때문이라고 답했다.
이번 인식조사에 참여한 유재은 2030조사팀장은 “청년들은 새로운 정보 습득 시, 블로그·SNS·카드뉴스 등 뉴미디어(58.3%)를 주로 사용한 반면, 신문(6.9%)·정부홈페이지(2.7%) 등의 활용도는 낮았다”며 “청년정책 홍보 때 뉴미디어 등을 활용한 청년 눈높이 홍보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다행히 실제 정부지원사업에 참여했던 청년들의 만족도는 상당히 높게 나타났다. 청년사업에 참여한 청년들의 불만족 비율은 13.2% 수준에 그쳤다. ‘만족했다’는 비율은 50.9%, ‘보통이었다’는 비율은 35.8%이다.
아울러 향후 정부가 시행하는 청년지원 사업에 참여하거나 관련 정보를 받아볼 의향도 66.3%로 높게 나타났다. 이에 따라 정부가 청년 눈높이에 맞게 홍보한다면 청년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대통령직속 청년위원회 박용호 위원장은 “이번 인식조사 결과 청년정책을 생산하는 ‘정부’와 청년정책을 공급받는 ‘청년’간 ‘정보의 미스 매칭’이 발생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며 “앞으로 청년위는 관계기관과 협의하여 다양한
한편 대표적인 청년정책으로 K-move, WEST프로그램, 청년창업사관학교, 청년취업성공패키지, 대학창조일자리 센터, 행복주택 등이 있다.
[박윤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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