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서산지역 최대 현안인 대산~당진 고속도로 건설 사업이 정부 예비타당성(예타) 조사를 통과했다.
2005년 사업을 구상한 지 11년 만이다.
3일 충남도에 따르면 한국개발연구원(KDI) 예타 결과 이 사업의 비용·편익 비율(B/C)은 1.0, 종합평가(AHP) 0.536을 받았다.
예비타당서은 예산 낭비를 막기 위해 500억원 이상의 대규모 신규사업에 대해 우선순위 ·재원조달 방법 등을 검토해 사업성을 판단하는 것이다. 비용·편익 비율이 0.9 이상이면 일반적으로 경제적 타당성을 충족한 것으로 평가한다.
대산∼당진고속도로 건설 사업은 당진시 용연동 서해안고속도로 남당진 분기점에서 서산시 대산읍 화곡리까지 24.3㎞ 구간에 4차선 고속도로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당진시 정미면과 대호지면 서산시 대산읍 등 3곳에 IC가 설치될 예정이다.
총 사업비는 6502억원이다.
내년에 실시 설계에 착수해 2022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사업은 2005년과 2009년 두 번의 예비타당성에서 경제성에 발목이 잡혀 추진이 무산됐지만, 최근 대산항의 물동량이 급증하면서 건설 필요성이 재부상했다.
실제 대산항은 2014년 7290만t의 물동량을 처리하며 전국 31개 무역항 중 6위
도는 고속도로가 건설되면 서해안 항만과 내륙을 연결하는 교통망이 구축돼 대산항을 대 중국무역 전진기지로 육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물류비 절감으로 대산공단 입주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교통사고와 도로 유지관리 비용 등의 문제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디지털뉴스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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