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피싱 범죄가 점점 대범해 지고 있다.
경찰 단속을 피하기 위해 중국에 콜센터를 차려놓던 이전 방식에서 벗어나 국내 도심에 콜센터를 차려놓고 가정주부를 텔레마케터로 고용하는 일까지 서슴치 않고 벌어지고 있다.
인천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대장 이상길)는 도심에 콜센터를 차려놓고 가정주부를 고용해 보이스피싱 사기 범죄를 저지른 혐의(사기)로 총책 박모씨(30) 등 7명을 구속하고 31명을 불구속 입건했다고 15일 밝혔다.
박씨 등은 지난해 10월 2일부터 11월 30일까지 인천시 남구 주안동 상가 사무실 등에 콜센터를 차려놓고 30~50대 가정주부 15명을 고용해 보이스피싱 범죄를 저지른 혐의다.
이들은 A저축은행을 사칭해 불상자로부터 취득한 핸드폰 번호로 인적사항과 대출 희망 금액 등을 수집한 뒤 “채무를 통합하면 나중에 저금리 대출이 가능하다. 우선 제2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아 사용하고 일정 비용만 납부하라”고 속여 피해자들이 제2금융권 등에서 대출을 받게 한 뒤 25~30%를 신용도 향상 등 명목으로 받아 가로챘다. 김모씨(36·여) 등 120명이 이 같은 수법에 당해 3억 5000 만 원의 피해를 봤다.
피해자들은 박씨 등이 개인 정보 수입 콜센터와 대출 알선 콜센터를 분리·운영하는 수법에 당했다. 범행에 가담한 가정 주부들은 “진짜 대출을 중개해 주는 곳으로 알았다”며 공모를 부인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기존 보이스피싱 조직은 경찰 단속을 피하기 위해 중국 등 해외에 콜센터를 설치해왔으나 이번에 체포된 피의자들은 도심에 콜센터를 차리고 주부들로 구성된 전문 텔레마케터를 고용했다”고 말했다.
보이스피싱 수법도 진화했다. 실직 등으로 제1금융권 이용이 불가능한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신용도를 높여 향후 대출이자를 낮춰 줄 것 처럼 속여 제2금융
경찰은 실제 피해자가 수백명에, 피해금액도 10억 원이 이를 것으로 보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지홍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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