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6월 말 준공을 앞둔 울산 혁신도시의 한 자전거도로는 인도와 구분하는 경계석보다 5㎝ 낮게 만들어졌다. 자전거동호회 회원들은 이 단차로 인해 안전사고 위험이 높다고 지적한다. 또 배수로도 제대로 확보되지 않아 비만 오면 인도에 물이 고인다. 혁신도시 시행사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하자를 보완하겠다고 했으나 준공을 한달여 앞두고 제대로 처리될 지 불투명하다.
울산 혁신도시는 도로, 공원, 교통시설 등에 105건의 하자가 적발돼 53건이 미해결된 상태로 남아 있다. 이 중 1단계 사업은 2014년 6월 준공됐음에도 24건의 하자가 개선되지 않고 있다. 혁신도시는 당초 지난해 6월 2단계 사업까지 준공 예정이었으나 하자 때문에 1년 연기됐다.
LH의 하자 개선이 지지부진하자 울산시는 하자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혁신도시 시설물 인수를 거부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경우에 따라서는 다시 준공이 연기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혁신도시를 관할하는 울산 중구의 중구의회는 특위까지 구성해 하자 여부를 따지겠다고 나섰다.
지자체가 하자에 대해 민감한 것은 하자를 해결하지 않고 혁신도시 시설물을 인수받으면 앞으로 지자체 예산으로 하자를 개선해야 하기 때문이다. LH 측은 “시간이 오래 걸리는 하자는 준공 이후라도 마무리하겠다”고 밝혔으나 울산시 등 지자체는 하자 없는 이관을 요구하고 있다.
정갑윤 국회부의장(새누리당)은 하자가 많은 혁신도시의 지자체 이관에 대한 논란이 커지자 LH가 시행하는 주요 사업에 대한 준공 검사 권한을 자치단체장에게도 주자는 내용의 법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는 국토교통부 장관이 혁신도시사업에 따른 준공 검사를 LH에 위탁하고 있다.
한 울산시의원은 “시의회 차원에서 여러 차례 시설물 개선을 요구했으나 LH의 반응은 늘 미온적이었다”며 “LH 관계자들은 준공만 되면 사업을 철수하고 떠나면 그만이라는 생
울산 혁신도시는 2007년 4월부터 LH가 한국석유공사와 근로복지공단 등 10개 공공기관 이전을 위해 중구 우정동 일원 298만㎡의 부지에 계획인구 2만명을 목표로 조성하고 있다. 사업비는 1조원이며, 현재 공정률은 99%이다.
[울산 = 서대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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