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조700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만든 아라뱃길의 화물·여객 이용량이 계획대비 10%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윤관석 의원(더민주·인천 남동을)에게 제출한 ‘아라뱃길 현황’ 자료에 따르면 아라뱃길 물동량과 여객 이용량이 당초 계획의 10% 수준에 불과하다.
아라뱃길 투자비용도 절반 밖에 회수하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아라뱃길 현황 자료를 보면 아라뱃길 화물 이용량은 개통 4년차(지난해 5월~지난 5월) 목표가 8047t이었으나 실적은 884t(10.99%)에 불과했다.
여객실적도 8만4000명에 불과해 계획(60만6000명) 대비 13.8%수준에 머물렀다.
아라뱃길 사업을 통해 3조214억원을 회수하겠다던 당초 계획도 난항을 겪고 있다. 현재까지 절반인 1조5116억원을 회수했다. 특히 관리권 매각목표(1조831억원)는 이행률이 0.16%인 18억원에 그쳤다.
국고지원(4170억), 단지분양(1조622억)을 통해 투자비를 회수했을 뿐 항만과 관련된 항목에서는 회수가 거의 이뤄지지 못했다.
윤관석 의원은 “국민적 반대를 무릎쓰고 아라뱃길 사업을 밀어붙인 정부의 결과는 참담할 따름”이라면서 “앞으로도 하천·항만 관리에 매년 수십억의 예산이 투입돼야 하는데 투자금은 커녕
윤 의원은 “인천항, 평택항에 비해 시설 경쟁력이 떨어지는 아라뱃길 사업을 무리하게 추진해, 국고를 낭비한 결정권자들에게 1차적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홍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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