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한 고객이 휴대전화에 입력을 시작한다. “요즘 한창 독서와 패션에 관심이 높은 12살 딸에게 크리스마스 선물로는 무엇이 좋을까?” 혹은 “출산 휴가에 들어가는 김 대리에게 해 줄만한 선물은?”이라고.
그럼 ‘챗봇’(Chatbot·사람과 대화하는 인공지능 소프트웨어)이 가장 알맞은 선물을 추천해 준다. 고객의 기존 정보 뿐 아니라 SNS(사회관계망서비스)나 최신 뉴스를 바탕으로 한 트렌드 분석을 통해서다.
챗봇과 같은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쇼핑 도우미 서비스 개발에 롯데그룹이 앞장선다. 이를 위해 롯데는 IBM과 손잡고 5년 내 그룹 통합 IT서비스를 선보인다는 목표를 세웠다.
21일 롯데그룹에 따르면 이날 한국IBM과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IBM의 클라우드 기반 인지 컴퓨팅 기술 ‘왓슨(Watson)’ 솔루션을 도입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롯데가 왓슨의 고객 데이터 분석 등을 활용, 앞으로 개발할 서비스는 크게 ‘지능형 쇼핑 어드바이저(조언자·도우미)’와 ‘지능형 의사결정 지원 플랫폼’ 두 가지다.
‘지능형 쇼핑 어드바이저’는 ‘챗봇’앱으로, 특히 백화점 등 유통 관련 계열사에서 응용될 방침이다.
롯데 측은 “이 서비스가 실제 유통현장에서 시행이 되면 고객들은 챗봇과 대화하며 상품을 추천받고 온라인 픽업 서비스 안내까지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챗봇은 해당 제품을 살 수 있는 가까운 매장, 교통편, 다른 구매 채널, 배송 등에 관한 정보도 함께 제공한다.
‘지능형 의사결정 지원 플랫폼’의 경우 제과 등 식품 계열사의 신제품 개발과 전략수립 등에 활용된다.
왓슨이 다양한 외부 시장 데이터와 내부 시스템 매출·제품 정보를 분석한 결과를 신사업 개발과 신상품 출시 등 의사결정을 앞두고 참고한다는 계획이다.
‘인공지능 기반 플랫폼’의 시스템 구축은 롯데정보통신, 데이터 분석은 롯데멤버스가 각각 맡는다.
이날 업무 협약식에 참석한 황각규 롯데정책본부 운영실장(사장)은 “급변
[디지털뉴스국 방영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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