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리·금속·벌레 등 각종 이물질, 외식·배달 음식서 가장 많이 발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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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연합뉴스 |
유리·금속·벌레 등 음식에서 나오는 이물질 피해는 외식·배달 음식에서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은 오늘(13일) 지난해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에 접수된 2천181건의 식품 이물 관련 위해정보 중 외식·배달음식이 429건(19.7%)으로 가장 많았다고 밝혔습니다.
그 다음은 음료·차·커피(274건, 12.6%), 분유·이유식 등 특수용도식품(177건, 8.1%)의 순이었습니다.
소비자원은 이물질 발생 빈도가 높은 식품은 이물질을 구별하는 능력이 부족한 영유아·어린이·청소년이 먹는 음식이 많아 보호자의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물질 종류별로 보면 2천181건 중 벌레가 480건(22.0%)으로 가장 많았고 그 뒤를 금속(159건, 7.3%), 돌·모래(146건, 6.7%), 머리카락·털·손톱(137건, 6.3%), 플라스틱(105건, 4.8%)이 이었습니다.
머리카락·털·손톱은 제조공정 중에 유입된 것으로 보이며 벌레는 유통ㆍ보관 중 발생한 미세한 구멍(핀홀)이 주요 원인으로 추정된다고 소비자원은 설명했습니다.
식품 내 이물질 때문에 소비자가 실제로 신체에 피해를 보는 경우도 전체의 20%(437건)를 차지했습니다.
치아 손상이 239건(54.7%)으로 절반을 넘었고 소화기 계통 장기손상·통증(48건, 11.0%), 체내 위험 이물질(30건, 6.9%), 기타 장기손상 ·통증(26건, 5.9%) 등도 있었습니다.
소비자원은 소비
소비자원은 "제품을 개봉하지 않은 상태에서 이물이 확인되면 즉시 식품의약품 안전처나 지방자치단체에 신고하고 개봉한 상태에서 발견했다면 제품을 밀봉해 부패·변질하지 않도록 보관한 후 신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MBN 뉴스센터 / mbnreporter01@mb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