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도시설공단이 서울·수서∼부산·광주송정 간 무정차 고속열차(KTX·SRT)를 도입하기 위해 열차조정 실무 작업에 본격 착수했다.
3일 철도공단에 따르면 현재 고속열차가 가장 많이 운행하는 구간은 경부고속선 평택~오송 구간이다. 이 구간에서는 고속열차가 하루 편도기준 총 176회 지난다.
철도공단은 무정차 고속열차가 막힘없이 종착역까지 직행하기 위해서는 선행 고속열차와의 간격이 최소 8분 이상 확보돼야 한다고 분석했다.
이 때문에 평균 5분30초인 현행 고속열차의 운행시간 간격을 줄이거나 속력을 높여야 선행 고속열차의 대피와 무정차 고속열차의 통과가 원활하게 이뤄진다.
철도공단은 최적의 방안을 검토하기 위해 산학연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자문단을 꾸리고 철도 운영자(코레일)와는 선로배분 실무협의반을 구성해 열차운행 횟수와 시간·정차역 등 세부계획 수립에 들어갔다. 한 달 정도의 승차권 예매 기간을 고려해 차질 없는 선로배분을 추진할 계획이다.
공단은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해 자체 개발한 '국가철도망 선로배분 시스템'을 활용해 지난해 수서고속철도 개통에 따른 KTX와 SRT의 통합운행 계획을 수립했다.
이에 대한 안전성과 효율성이 모두 검증된 만큼 공단은 이번에 무정차 고속열
무정차 열차는 오는 8월께 운행을 시작할 예정이다.
무정차 열차가 다니면 서울(수서)∼부산은 2시간 이내, 용산(수서)∼광주송정은 1시간25분 이내에 도달할 수 있다.
[디지털뉴스국 김수연 인턴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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