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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A노선 노선도 및 추진현황 [사진제공 = 국토교통부] |
국토교통부는 일산~삼성 37.4km 구간 광역급행철도 민자사업에 대한 타당성분석을 마치고 민간투자시설사업기본계획(RFP, 이하 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했다고 4일 밝혔다.
국토부는 기본계획(안)이 마련되면 올 하반기 민간투자심의위원회 심의 및 고시를 거쳐 이르면 내년 초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한다는 계획이다. 이대로라면 2018년 착공에 들어가 2023년 말 개통될 예정이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A노선은 파주(운정)~일산~삼성~동탄간 총 83.3km를 경유하는 노선이다. 이중 삼성~동탄 구간(39.5km)은 지난달 착공(2021년 개통)했고, 파주~일산 구간(6.4km)은 지난해 12월 예비타당성조사에 들어갔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평균속도는 일반 지하철의 3~4배 높은 116km/h 개통시 킨텍스~서울역(26km)간 13분, 킨텍스~삼성(37km)간 17분, 동탄~삼성(38km)간을 19분이면 도달할 수 있다.
국토부는 일평균 30만명이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를 이용할 것으로 예측하고 2025년 기준 승용차 통행량이 일일 5만대 가량 감소하는 등 도로정체 해소 및 지하철 혼잡도 개선 효과도 탁월할 것으로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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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뉴스국 조성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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