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의역에서 스크린도어를 수리하던 직원이 사망한 사고가 발생한 지 2년. 서울시는 외주 직원이었던 정비원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고 안전 시스템과 매뉴얼을 보강한 결과 스크린 도어 고장 건수가 당시에 비해 절반으로 줄어들었다고 23일 밝혔다.
시는 올해 1~4월 스크린도어 고장 건수가 961건으로 구의역 사고가 일어난 2016년 같은 기간 1876건 대비 49% 감소했다고 밝혔다. 지난해(1487건)와 비교하면 35% 줄었다.
작년 한 해 발생한 철도사고도 5건으로 전년 12건 대비 절반 이상으로 급감했다.
시는 이날 구의역 사고 당시 대대적으로 진행했던 구조개혁과 재발방지 안전대책의 추진현황을 발표했다.
우선스크린도어 안전 담당 외주 정비원 전원을 2016년 9월 직영으로 전환하고, 인력도 146에서 206명으로 늘렸다. 올해 3월에는 이들을 포함한 서울교통공사의 무기계약직 전원(1285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했다.
24시간 가동되는 '승강장안전문 관제시스템'을 작년 4월 도입해 실시간 모니터링도 강화했다.
스크린도어 안전을 위해서는 장애요소가 발견됐던 10개 역사의 구조물 개선을 완료했다. 1호선 10개 역사는 스크린도어가 열려있을 때 열차가 출발할 수 없도록 제어방식을 개선했다. 기관사가 승강장안전문 고장상태를 쉽게 알 수 있도록 76개 역의 '승무원 안내장치(HMI)'를 LED로 교체해 시인성을 높였다.
전수조사와 전문가 의견을 거쳐 전면 재시공이 결정된 노후 역사 9곳은 내년 4월까지 재시
이처럼 서울교통공사는 사고 이후 450억원을 투입해 스크린도어 시설물을 개선했다. 올해는 안전예산을 전년 대비 1311억원 증액한 6870억원으로 책정해 노후 전동차 교체에 집중한다. 올해 도시철도 최초로 노후시설 개량에 대한 국고보조금 383억원도 확보했다.
[김제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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