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출처 = 연합뉴스] |
박 교육감은 이날 성명서를 내고 "대입제도 개편은 고등학교 교육 정상화와 공교육 내실화에 얼마나 기여할 것인가에서 출발해야 한다"며 "정시 확대가 현실화되면 수능 문제풀이를 위한 교사 중심의 수업, 성적 줄 세우기 교육으로 되돌아가야 할지 모른다"고 지적했다.
이어 "행복학교, 고교 학점제 등 미래 교육을 위한 학교 교육 움직임도 크게 위축될 것"이라며 "수능 위주 전형은 고교와 대학 서열을 부추기는 주요 요인"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수능은 절대 평가로, 수능 최저학력 기준은 대학이 자율적으로 활용토록 해야 한다"며 "학생부종합전형의 취지가 갖는 교육적 의미를 살려야 한다"고 말했다.
박 교육감은 "그렇다고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한 개선을 요구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며 "깜깜이 전형, 공정성과 투명성 문제를 완화할 수 있는 대안도 함께 고민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대입 전형은 정시의 수능 위주 전형은 확대하지 않고 학생부종합전형은 교육적 취지와 도입 배경을 존중해 현재 수준에서 유지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번 대입제도 개편을 통해 대학도 이젠 미래사회를 대비한 인재 선발에만 초점을 두지 말고, 학생의 성장과 꿈을 실현하게 할 수 있는 교육에 집중해야 한다"면서 "교육청과 학교도 학생들의 배움과 성장을 위한 다양한 교육이 이뤄지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한다"고 말
앞서 이날 오전 국가교육회의 대입개편 공론화위원회는 4가지 대입제도 개편 시나리오에 대한 지지도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공론화위는 "학생부 위주 전형의 지속 확대에 제동을 걸고 수능 위주 전형의 일정한 확대를 요구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디지털뉴스국 김수연 인턴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