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 수준으로 돌아갈 수는 없겠지만 그래도 정부가 조선산업의 부활을 위해 현실적인 대책을 내놓을 줄 알았는데… 정부가 그동안 논의돼 왔던 방안을 짬뽕해놓은 것에 불과하고 지역이나 산업 현실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한 탁상행정입니다."
정부의 조선산업 활성화 방안에 대해 울산·군산 등 지역 조선업계 등은 대체로 실망감을 감추지 못했다.
선박 블록을 제작하는 울산의 한 조선 기자재 업체 관계자는 "기자재 업체의 경우 금융 지원 확대가 해당이 될 것 같은데 이미 논의해 왔던 것으로 새로운 것이 없다"고 아쉬워했다.
김규목 현대미포조선협력사회 사무국장은 "조선업 위기가 시작되면서 정부가 금융 지원 대책을 발표했지만 실제 은행에 가보면 조선 관련 업체들은 기피당하는 경우가 많았다. 조선 업체들이 시중 은행에서 실질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정부가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현대중공업 군산공장 가동 중단으로 지역 경제에 직격탄을 맞은 전북도와 군산시는 지역 최대 현안인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에 대한 언급이 전혀 없어 아쉬움을 표했다. 군산시 문병운 조선자동차계장은 "기대를 했는데 언급이 없어 실망스럽다. 현재 군산에 협력업체들이 대부분 빠져 나가 정부 지원을 받을 만한 곳도 거의 없다"고 토로했다. 현대중공업이 철수하기 전 군산지역 협력업체는 96개에 달했으나 현재는 20여개로 급감했다.
대불산단의 한 조선 기자재 관계자도 "대불산단에는 LNG 연료 추진선을 건조할 기업이 거의 없다. 이 부분은 해당이 안되는 것 같다"고 말했다.
물론 정부 방안이 조선산업활성화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는 의견도 있었다. 대부분 중소형 선박 제작 업체들이 몰려 있는 경남 통영·고성지역. 이상석 통영상공회의소 회장은 "중소 조선소 활성화를 위한 지역협의체 구성 등은 반길만 하다"며 "이번 지원책이 중소형 조선소가 살아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기대했다. 송무석 고성
[군산 = 박진주 기자 / 통영 = 최승균 기자 / 울산 = 서대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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