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가 철도노조 파업이 예고된 11일 오전 9시부터 14일 오전 9시까지 비상수송대책을 수립해 시행한다고 밝혔다.
7일 국토부는 철도공사, 국방부, 지방자치단체, 전국고속버스운송조합, 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 등과 함께 이런 내용의 '비상수송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출퇴근 광역전철과 KTX에 대체인력을 우선 투입해 열차운행횟수를 최대한 확보하는 게 골자다.
정부가 밝힌 파업 기간 열차 예상 운행률(평상시 대비)은 광역전철의 경우 88.1%, 고속열차는 81.1%(KTX 72.4%·SRT 정상운행) 수준이다. 다만 14일 월요일 출근 시간에는 광역전철이 최대한 정상 운행할 수 있도록 한다는 목표다. 새마을·무궁화호 등 일반 열차는 60%, 화물열차는 36.8% 수준에서 운행될 것으로 예상됐다.
고속버스나 시외버스 같은 대체 교통수단도 최대한 활용한다. 버스 업계는 고속버스 탑승률이 약 56%로 1일 평균 잔여 좌석이 약 9만3000석에 이르고, 시외버스(탑승률 약 47%)도 63만석의 여유가 있는 만큼 열차 운행 취소에 따른 수요를 상당 부분 감당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대체 수요가 여유 좌석을 넘어서면, 예비버스(125대)와 전세버스(300대)도 투입된다.
파업으로 수도권 광역전철 운행 횟수가 실제로 줄어들면, 지자체들도 비상 수송에 나선다. 서울시는 철도공사와 연계 운행하는 1·3·4호 노선의 열차 운행 횟수를 24차례 늘리고, 열차 지연과 혼잡이 늘어 문제가 발생하면 즉각 예비용 차량을 투입할 방침이다. 시내버스 수요가 20%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노선에서는 버스 운행 횟수도 늘어난다.
인천시는 경인선(구로∼인천), 수인선(오이도∼인천) 구간에 광역버스 차량을 추가 투입하고, 경기도는 출퇴근 시간 버스를 집중적으로 배차하거나 예비버스·전세버스 투입도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국토부는
[김태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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