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하고, 의자를 던지려 하고, 심지어 흉기로 위협까지 합니다.
주민센터 공무원들이 악성 민원인들로부터 당하는 피해입니다.
해가 갈수록 피해 규모는 점점 커져만 가고 있습니다.
홍주환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서울 월계동의 한 주민센터입니다.
지난 18일만 생각하면 직원들은 아직도 오싹합니다.
50대 남성 A 씨가 흉기를 꺼내 난동을 부렸기 때문입니다.
▶ 인터뷰 : 주민센터 직원
- "칼을 꺼냈다 넣으셨죠. 이렇게 꺼내셨죠."
▶ 인터뷰 : 주민센터 직원
- "술 냄새도 많이 나고 하셨고…. 경찰에 신고해서…."
▶ 스탠딩 : 홍주환 / 기자
- "급기야 A 씨는 주민센터 안에서 담배까지 피우려고 하다가 출동한 경찰에 검거됐습니다."
같은 날 서울 익선동의 주민센터에서도 한 남성이 의자를 던지는 등 난동을 부리다 경찰에 체포됐습니다.
▶ 인터뷰 : 주민센터 직원
- "(민원 관련해) 갈등이 있으셔서 화가 난 상태에서 오셨다가 좀 격하게 그러시다가…."
문제는 공무원에 대한 폭행이 1년 만에 2배 이상 늘어나는 등 급증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폭언과 반복 악성민원까지 포함하면 한해 평균 3만 5,000여 건에 이릅니다.
지난해 8월 경북 봉화군 면사무소에선 70대 남성이 엽총을 쏴 공무원 2명이 숨지기도 했습니다.
▶ 인터뷰(☎) : 최현오 /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사무처장
- "청원경찰을 배치할 수 있는 사항이고…. 전화 폭언 같은 경우 녹음할 수 있는 권한을 준다거나 방법이 있거든요."
정부도 각 지자체에 주민센터 내 청원경찰 배치와 녹음 시스템 설치 등 보호장치를 마련하라고 권고했지만, 한정된 예산 탓에 지키지 못하는 지자체들이 적지 않습니다.
▶ 인터뷰(☎) : 행정안전부 관계자
- "민원 응대 매뉴얼을 보면 기관에서 좀 청원경찰 배치하도록…."
- "권고사항이라는 말씀이신 거죠?"
- "예. 각 기관에서 판단해 필요한 경우…."
가해자가 대부분 주민인 주민센터 내 폭행사건, 악성 민원이 많은 곳엔 의무적으로 물리적 접촉을 막을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MBN뉴스 홍주환입니다. [thehong@mbn.co.kr]
영상취재 : 임채웅 기자
영상편집 : 유수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