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를 목전에 두고 식품·외식업계가 먹거리 가격을 잇따라 인상해 가계 부담을 키우고 있습니다.
버거킹은 내일(27일)부터 대표 메뉴 '와퍼'를 포함해 '통새우와퍼'·'트러플머쉬룸와퍼' 등 버거류 20종과 '21치즈스틱' 등 사이드 메뉴 6종, 음료 1종 등 모두 27종의 가격을 올린다고 오늘(26일) 밝혔습니다.
제품별 인상 폭은 100∼300원으로, 평균 인상률은 2.5%입니다. 버거킹의 이번 가격 인상은 지난해 3월 이후 1년 9개월 만입니다.
버거킹 관계자는 "원재료와 인건비 상승 등 제반 비용 상승으로 일부 메뉴에 한해 가격 인상을 하게 됐다"며 "고객에게 최상의 맛·품질·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대상 메뉴와 가격 인상 폭을 최대한 낮췄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이달 19일에는 경쟁업체인 롯데리아가 버거류와 디저트 등 제품 26종의 판매가를 올린 바 있습니다. 이로써 롯데리아의 불고기버거와 새우버거는 3천800원에서 3천900원으로 100원 올랐습니다.
인기 메뉴인 치즈스틱, 양념감자, 지파이 등은 인상 대상에서 제외됐습니다.
패스트푸드 외에 식음료 선두업체들도 이날 줄줄이 가격 인상을 발표했습니다.
한국코카콜라는 이날 일부 제품 출고가를 평균 5.8% 인상한다고 밝혔습니다.
인상 품목은 전체 191개 중 11개 품목이고, 전체 매출액 대비 인상 폭은 1.3% 수준입니다. 주요 품목으로는 코카콜라 250㎖ 캔, 500㎖ 페트병, 1.5ℓ 페트병 등으로, 인상률은 4.9~5%입니다.
코카콜라의 발표 몇 시간 뒤 농심도 '둥지냉면'과 '생생우동'의 출고가 인상을 발표했습니다.
'둥지냉면' 가격은 8년 만에 12.1%, '생생우동'은 3년 만에 9.9% 인상됩니다.
이에 따라 이들 제품의 소매 판매가격은 나란히 200원가량 오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른 면류 제품 가
식품·외식업계에서는 매년 연말 업체들이 원재료 가격 인상을 이유로 기습적으로 가격을 올리는 일이 반복되면서 성수기 소비 증가를 겨냥한 '꼼수' 아니냐는 소비자들의 곱지 않은 시선을 받고 있습니다.
지난해에는 12월 우유업계와 치킨업계가 일제히 가격을 올렸고, 제과업계도 비슷한 시기 잇따라 가격을 올린 바 있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