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고속철도 침목 부실공사와 관련해 검찰이
궤도장치 수입업체 대표를 소환하면서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했습니다.
공사 납품 과정에서 특혜 의혹도 불거지고 있습니다.
황승택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경부 고속철도 4단계 침목 부실공사에 대해 검찰이 수사에 착수했습니다.
서울중앙지검은 궤도 연결장치 수입업체 대표인 이 모씨를 불러 조사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검찰은 철로와 침목을 잇는 핵심 연결장치에 왜 영국산 장비가 들어갔는 지를 집중조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철도시설공단이 선정한 레일 궤도는 독일식 공법이기 때문에 연결 장치 역시 독일산이 들어갈 계획이었지만 공단은 갑자기 영국산을 채택했습니다.
영국산 부품은 시속 300㎞이상으로 달리는 전 세계 고속철 어느 곳에도 설치되지 않아 안전성과 성능이 충분히 입증되지 않은 상태.
검찰은 공단이 성능 논란이 일었던 영국산 연결장치를 선정한 이유와 이 과정에서 외압은 없었는지 여부를 밝히는데 수사 초점을 맞출 계획입니다.
한편, 고속철도 공사 과정의 특혜 의혹도 커지고 있습니다.
철도시설공단은 그동안 2개 이상의 업체가 침목을 납품키로 계약해 특혜가 아니라고 주장했지만 사실상 독일의 레일원이 한국 자회사를 통해 침목을 사실상 독점 공급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검찰은 경부고속철 침목 부실 시공 원인과 함께 특혜 의혹에 대해서도 조사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mbn뉴스 황승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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