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가 50억 원을 들여 만든 시내버스 공영차고지가 행정절차가 늦어지면서 입주업체를 선정하지 못해 가동조차 못 하고 있습니다.
시민단체들은 대구시가 다른 속셈으로 입주 업체를 선정하고 있지 않다며 의혹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심우영 기자입니다.
【 기자 】
대구시가 50억 원을 들여 이달 초 완공한 시내버스 공영차고지입니다.
완공한 지 20여 일이 지났지만, 시내버스들로 분주해야 할 차고지는 텅 비었고 입주업체 건물은 물론, 정비소도 없습니다.
▶ 스탠딩 : 심우영 / 기자
- "완공 전에 입주업체를 선정해야 하지만 대구시가 행정절차를 차일피일 미루면서 입주업체 선정에 나서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시민단체들은 대구시가 일부러 업체 선정을 미루고 있다며 의혹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대구시가 공영차고지 입주를 미끼로 버스회사를 통폐합하겠다는 의도지만, 실효성은 전혀 없다는 게 시민단체 주장입니다.
▶ 인터뷰 : 안재?/ 대구시내버스 개혁 시민연대
- "실질적으로 통폐합되려면 시가 통폐합을 위한 조건을 만들어 줘야 한다. 시가 그런 조건들을 안 만들고 통폐합하면 공영차고지를 쓰도록 해 주겠다. 그런데 (버스업계는)통폐합은 못 한다. 차고지는 못 쓴다. 악순환이 일어나는 것…"
대구시는 행정절차가 늦어진 점은 인정하지만, 시민단체 주장에 대해선 터무니없다는 반응입니다.
▶ 인터뷰(☎) : 대구시 관계자
- "조례가 시행되면 맞춰서 하자고 해서 조금 늦어지는 겁니다. 지금 계획서 만들어서 입주 업체 선정하려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내버스 업계조차 대구시가 공영차고지를 업체 통폐합 수단으로 사용하고 있다며 불만을 쏟고 있습니다.
▶ 인터뷰(☎) : 대구 시내버스 관계자
- "공무원에게서 직접 들었어요. 짝짓기(통폐합)한 업체가 아니면 윗선에서 안된다. 무조건 짝짓기해라, 짝짓기를 안 해오면 안 된다. 지금까지 그래 왔거든요. 정말 말도 안 되는 얘기를 하는 겁니다."
공영 차고지 입주가 늦어지면서 버스 회사마다 기존 차고지 임대료로 매월 수백만 원을 낭비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시민단체의 의혹이 사실이 아니더라도 대구시는 늑장 행정에 대한 비난을 피할 수 없게 됐습니다.
mbn뉴스 심우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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