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중앙(CC)TV가 고발프로그램을 통해 폴크스바겐과 닛산 등 수입차들의 과도한 수리비와 차량 결함 등을 집중적으로 조명했다.
CCTV는 지난 15일(현지시간) 저녁 방송한 '3.15 완후이(晩會)'에서 수입차들의 단점을 구체적으로 보도했다. 폴크스바겐과 닛산, 다임러 등은 소비자들에게 실제보다 수리비나 부품값을 부풀려 청구하는 점이 지적됐고 재규어 랜드로버는 일부 차종의 기어박스에 결함이 있다는 점이 부각됐다. 2년 전에도 이 프로그램의 도마에 올랐던 폴크스바겐은 사지타르(제타) 모델의 리콜 과정이 부적절했다는 점도 비판받았다.
해당 회사들은 방송이 나간 후 곧바로 문제점을 시정하겠다고 밝혔다.
폴크스바겐 중국 부문 대변인은 "우리는 CCTV 보도에 주의를 기울여왔다”면서 "우리 고객들이 불편을 겪은 데에 진심으로 사과한다”고 말했다.
닛산의 중국 합작사도 성명을 내고 관련 보도 내용을 조사하는 한편으로 서비스팀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밖에 랜드로버 역시 관련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내용의 사과문을 마이크로블로그 계정에 실었다.
CCTV 보도에 대한 외국 자동차업체들의 발빠른 대응은 세계 최대 자동차시장인 중국에서 인지도와 매출에 악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비판 대상에 오른 기업들은 신뢰도 추락과 매출감소 등 상당한 타격을 받기 때문에 중국에 진출한 다국적 기업의 홍보부서에서는 매년 이 프로그램을 모니터해 자사가 거론될 경우에 대비한다.
3.15 완후이는 소비자의 날인 매년 3월15일 CCTV가 선
2013년에는 애플의 불량제품 교환 제도가 이 프로그램에서 집중 비판받아 애플이 공식 사과하고 관련 규정을 개선하기도 했다.
[매경닷컴 디지털뉴스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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