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통신업체 소프트뱅크와 편의점업체 패밀리마트가 포인트 관리업체 ‘T포인트 재팬’에 출자하기로 했다.
출자액은 약 200억엔(약 1840억원)으로 지분의 30% 이상을 인수할 예정이라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25일 보도했다. T포인트 가맹업체는 편의점, 외식업체, 인터넷쇼핑몰 등 35만개에 달한다. 소프트뱅크와 패밀리마트도 T포인트 가맹점의 일원이다. T포인트 재팬은 가맹점을 바탕으로 5000만명 이상의 구매이력 등 고객 정보를 보유하고 있다.
두 회사는 T포인트를 바탕으로 구매 관련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 소프트뱅크는 스마트폰에서 연령, 성별 등에 따라 식품과 생활용품 할인, 포인트를 이용한
일본 정부는 개인정보 보호법을 개정해 조건부로 제 3자에게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이 법안이 통과되면 개인을 식별할 수 없도록 가공해서 데이터를 제 3자에게 제공하는 것이 가능하다.
[정슬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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