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알리바바가 운영하는 온라인 쇼핑몰 ‘티몰’에 한국 제품을 판매하는 전용관이 개설됐다.
알리바바가 특정 국가의 상품관을 만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 18일 서울 양재동 농수산물유통공사에서 알리바바의 마윈 회장과 최경환 경제부총리 등이 참석한 가운데 ‘티몰’ 한국관 개설이 발표되고 본격적 영업이 개시됐다.
최 부총리는 “티몰은 중국인이 가장 많이, 자주 찾는 온라인 장터”라며 “시간과 공간의 제약도 없는 중국인의 거리에 한국상품 전용관이 들어선 것”이라고 밝혔다. 최 부총리는 “한국에는 패션·화장품 등 다양한 상품 콘텐츠가 있고, 이를 아름답게 포장할 한류 스토리도 있다”며 “티몰 한국관처럼 전자상거래 수출방식이 결합한다면 한국 수출의 성공 가능성이 한층 커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어 “농수산식품도 유망한 시장이다. 안전하고 품질이 좋은 식품을 선호하는 중국인 취향에 맞춰 고부가 농수산품을 개발해나간다면 새로운 기회가 가능하다”면서 “농수산업이 시장개방의 수혜자가 될 날이 멀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마 회장은 또한 이날 개회사에서 “한국관은 알리바바 플랫폼에서 운영되는 첫 국가관”이라며 “많은 한국 기업이 이 플랫폼을 이용해 수익을 창출하리라 믿는다”고 말했다.
김기현 무역협회 B2C 지원팀장은 “중국 소비자들 입장에서 ‘티몰’ 한국관 개설은 신뢰도를 줄 수 있는 몰이 열린 것”이라며 “이를 통해 주저했던 판매자 그리고 소비자 양 측 모두 입
티몰 한국관 개설 소식을 접한 네티즌은 “티몰 한국관 개설, 알리바바가 운영하는구나” “티몰 한국관 개설, 한국이 첫 국가관이네” “티몰 한국관 개설, 우리나라 기업들 많이 진출하길” 등의 반응을 보였다.
[매경닷컴 디지털뉴스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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