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대기업 미쓰비시머티리얼이 최근 중국인 강제징용 피해자들에 대한 사과와 배상 계획을 밝혔지만, 중국인 피해자 측은 “(일본측이) 사실을 인정하지 않았고, 사과도 불충분하다”며 반발했다.
25일 관영매체 ‘중국의 소리’에 따르면 일본정부와 기업을 상대로 중국인 강제징용 피해소송을 진행해온 변호인단의 캉젠 대표는 “변호인단은 미쓰비시의 이른바 ‘화해협의’를 받아들이는 것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그는 “다수의 강제노동자와 그들 가족이 보도를 본 뒤 매우 곤혹스러워했고 심지어 분노했다”고 전했다. 핵심 문제는 미쓰비시가 역사적 사실과 사과에 대해 모호한 태도를 취했다는 점이라고 강조했다.
캉 대표는 또 사과문 곳곳에 ‘말장난’이 담겨 있다고 비난했다. 특히 미쓰비시가 “사용자로서 책임을 진다”는 표현에 중국인 피해자들이 분노했다고 밝혔다. 나아가 미쓰비시가 ‘배상’ 대신 ‘중일우호 기금’이라는 표현을 사용한 점과 배상금액을 문제로 지적했다.
그는 미쓰비시가 밝힌 ‘1인당 10만 위안’(약 1880만원)에 대해서 “변호인단은 1인당 30만 위안(약 5643만원)을 받아야 한다고 판단해왔다
반면 중국의 일부 관영언론은 미쓰비시의 이번 사과를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신경보는 이날 “일본기업이 처음으로 제2차 대전 기간에 저지른 죄행에 대한 사죄와 배상”이라며 ”늦기는 했지만 하지 않는 것보다 훨씬 낫다“고 밝혔다.
[김대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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