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지난해 경제성장률이 6.7%를 기록했다고 중국 국가통계국이 20일 발표했다.
중국 정부가 지난해초 제시한 성장률 목표치(6.5∼7.0%)와 시장 전망치에 부합하지만, 중국 경제가 고속성장 시대를 마감하고 6%대 중속성장이 굳어지고 있다는 의미를 갖는다. 성장률 6.7%는 톈안먼 사태의 충격을 겪은 1990년 이후 26년만의 최저치로, 지난해(6.9%)에 2년 연속 7%를 밑돌았다.
중국 경제의 성장둔화는 두자릿수 가까운 수출감소와 투자부진, 석탄 철강 조선 등 업종에 대한 구조조정 충격이 복합적으로 작용했다.
특히 고속성장이 멈추면서 기업들의 투자증가율이 2,3년 전과 비교해 절반 이하로 급감하고 이는 다시 성장률 둔화로 이어지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 그나마 경제를 지탱한 건 부동산과 자동차, 인프라 분야였다.
상하이 선전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집값이 평균 30% 넘게 치솟으면서 건설경기가 호황을 구가했다. 지난해 2300만대 넘게 팔린 자동차시장도 판매대수 기준 15.9% 성장해 제조업 경기의 버팀목 노릇을 했다. 고속철을 중심으로 한 정부의 인프라 투자도 성장률이 목표치를 달성하는데 기여했다.
문제는 올해부터다. 지난해 경기를 떠받쳐준 부동산 분야는 지난 4분기 이후 대도시들이 다주택규제와 주택담보대출 규제를 대폭 강화해 거래건수가 급감하고 있다. 지난해와 같은 부동산붐은 커녕 경기냉각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대외 환경도 더욱 악화될 전망이다.
도널드 트럼프가 미 대통령에 취임하면서 중국에 대한 보호무역 강화를 예고하고 있기 때문이다. 트럼프가 대선 당시 예고한대로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하고 중국산 수입품에 45% 고율관세를 부과할 경우 지난해 3852억 달러에 달했던 중국의 대미 수출은 급감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이와캐피탈은 최근 보고서에서 45%의 관세가 부과되면 중국의 대미 수출이 87% 급감하고, 중국 제조업체의 도산이 이어져 중국 성장률이 4.8%까지 추락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하지만 차기 집단지도부를 선출하는 연말 공산당대회를 앞두고 중국 정부와 공산당이 어떻게든 성장률 6.5% 마지노선을 지켜낼 것이라는 전망도 제기된다.
신장웨이우얼 자치구에만 올해 고속도로 건설예산으로 30조원을 책정하는 등 인프라 분야에서 '아낌없는'재정집행을 예고하고 있다. 게다가 공산당 지도부가 2020년까지 샤오캉(
[베이징 = 박만원 특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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