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 】독일을 방문한 오바마 의원은 베를린 승전탑 주변 티어가르텐 공원에서 10만 명 이상의 군중이 모인 가운데 열렬한 지지를 얻어냈습니다.
오바마 의원은 연설에서 "미국인, 독일인, 그리고 전 세계 시민들이 더 나은 세계를 만들기 위해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중동에 이어 유럽을 찾은 오바마 의원은 "국가, 인종, 그리고 종교 간에 가로막힌 장벽을 허물고 이라크 전쟁을 종식하기 위해 전 세계인이 협력해야 한다."라고 말했습니다.
오바마 의원은 미국 혼자 힘으로는 아프가니스탄의 폭력사태를 진정시킬 수 없다면서 아프간에서 탈레반과 알-카에다를 물리칠 수 있도록 유럽이 더 많은 병력과 비용을 대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습니다.
이어 오바마 의원은 테러와 기후변화 등 전 지구적인 도전에 맞서기 위한 범세계적 협력을 촉구했습니다.
한편 오바마의 이번 베를린 연설은 고도의 선거전략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그동안 국제무대 활동 경험이 거의 없는 오바마는 경쟁자인 공화당 존 매케인 후보 진영으로부터 외교정책 분야의 '문외한'으로 공격을 받아왔습니다.
하지만 오바마 비판론자들은 "공허한 말잔치였다'라고 즉각 공격하고 나섰습니다.
중동 지역을 순방한 데 이어 독일에 온 오바마 후보는 25일 프랑스, 26일 영국을 방문할 예정입니다.mbn뉴스 강호형입니다.
< Copyright ⓒ m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