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 : M머니 운수대통 (오후 3시 30분 ~ 6시)
■ 진행 : 이창진 앵커
■ 출연 : 주병선, 남상만 MBN골드 전문가
【 앵커멘트 】
M머니에서 하나의 종목을 선정해서 꼼꼼하게 살펴보는 집중관찰 시간입니다. 오늘 집중관찰 종목은 오스템임플란트입니다. 두 분과 함께 특징 분석해 보겠습니다.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던 국내 임플란트 시장이 최근 2~3년 전부터 성장이 둔화된 상태로, 중국 시장은 시장 규모도 클 뿐만 아니라 이제 막 성장이 시작하고 있는 단계라서 이런 추세대로 가면 올해나 내년쯤 국내 매출보다 해외 매출 비중이 더 커질 것으로 보고 있다고 합니다.
오늘 오스템임플란트 가격은 0.43% 상승하며 34,950원에 마감했습니다. 먼저, 남상만 전문가 의견 들어보겠습니다.
【 남상만 전문가 】
치과용 임플란트를 제조하는 업체로 국내 시장 점유율 약 45%, 해외 시장 점유율 약 5%를 기록 중입니다. 국내 임플란트 시장은 성숙기에 진입했기 때문에 오스템임플란트는 내수 시장에서는 안정적인 점유율 유지에 힘쓰고 있습니다.
새 정부의 임플란트 보험 적용 세부안 보도와 공약이 현실화되는 단계로 국내 시장 활성화되는 계기가 되어 동사의 성장속도 높여줄 것으로 판단됩니다.
중국 및 신흥 국가로의 매출 확대로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 법인의 흑자 전환과 중국 법인의 높은 성장성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주가는 이러한 상황들을 선반영하고 있어서 새 정부 출범을 계기로 오히려 차익실현이 나올 수가 있습니다. ROE가 23%나 나오는 우수한 기업임에는 틀림없지만 PBR 5.38배로서 밸류에이션 부담도 있습니다.
3만 원 이상에서는 보수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 앵커멘트 】
주병선 전문가는 어떻게 보고 계신가요?
【 주병선 전문가 】
저는 매수의견을 드리고 싶습니다. 우선 오늘 주가가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기관이 대량 매도를 해서 지수를 하락시켰는데, 오늘 같은 장에도 오스템임플란트는 하락하지 않았습니다.
기관의 차익매물이 나올 가능성이 희박한 종목입니다. 해외 19개 상위 법인 매출이 400억 원이고, 올해는 전년대비 46% 늘어난 1,000억 원 예상하고
신흥시장을 대표하는 중국 법인과 미국 법인의 비중이 절반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이번에 의료보험 적용에 포함되면 국내 임플란트 시장이 10~20% 정도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여 장기적인 투자 관점으로 볼 수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 앵커멘트 】
이렇게 해서 오스템임플란트 특징 분석해 보았습니다. 두 분 의견 참고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