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 : M머니 굿모닝머니 (오전 4시 50분~6시 30분)
■ 진행 : 박혜진 아나운서
■ 출연 : 정승연 유진투자증권 연구원
【 앵커멘트 】
효성의 최근 캔들 특징은?
【 정승연 】
지난 5월 2일 하락반전 유성형이 출현했다. 석별형처럼 명확한 반전신호는 아니지만 빈번하게 출현하고 단기적인 천정이 임박했음을 암시하는 패턴이다.
우선 형태상으로 상승추세 마지막에 긴 윗그림자를 갖고 나타나는 작은 몸통의 캔들이며 몸통은 장중 거래범위의 하단부에 위치한다.
몸통의 색깔은 중요하지 않지만 직전 봉과의 갭 여부는 매우 중요하다.
물론 현실적으로는 갭 없이 나타나는 유성형 패턴이 많지만 보다 진정한 의미의 유성형은 직전 봉과의 갭이 필수적이다.
또한 유성형은 2-3개의 봉을 합성하였을 때 명확하게 나타나는 경우도 있고, 이때 신뢰도가 더욱 높아지기 때문에 전후의 봉을 합성하여 살펴볼 필요도 있다.
【 앵커멘트 】
전반적인 주가 흐름은?
【 정승연 】
지난 4월, 5만 원도 깨지면서 바닥권을 헤매다가 기관의 적극적인 매수 유입으로 상승반전 흐름을 보였다.
이동평균선 역배열의 모습이었으나 최근의 상승으로 60일선까지 회복하는 흐름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단기적으로 20% 가까운 상승 후 조정 흐름이 나올 수 있는 구간이다.
명확한 하락 반전 신호는 아니지만 유성형 패턴이 나오면서 조정 흐름이 나올 수 있음을 암시하고 있다.
【 앵커멘트 】
효성 종목에 대한 투자전략은?
【 정승연 】
지금의 상승 흐름을 긍정적으로 이어간다면 120일 선까지는 상승 흐름이 나올 수 있는 구간이
62,000원까지 약 10% 정도의 상승 여력이 있어 보이며, 매물벽도 가볍기 때문에 상승 흐름은 가볍게 나올 수도 있는 구간이다.
그러나 추세적인 상승은 어려운 섹터이기 때문에 최근상승에 따른 조정도 충분히 나올 수 있다고 본다.
조정 레벨은 53,000원까지 염두해 두어야 한다. 가격 전략은 53,000~62,000원 구간으로 박스권 전략이 유효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