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기사는 12월 30일(06:04) '레이더M'에 보도 된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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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무구조 개선 우등그룹으로 꼽히는 현대그룹이 최근에도 유상증자와 지분매각 등에 잇따라 나서고 있어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30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지난 22일 현대상선은 운영자금 마련을 위해 238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 계획을 밝혔다. 주주배정후 실권주 일반공모방식으로 초과청약제도를 도입해 실권을 최소화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초과청약제도란 우리사주조합과 구주주 청약이후 발생한 실권주가 있을 경우 구주주가 실권주를 초과청약한 주식수에 비례해 배정받는 것을 말한다.
투자은행(IB)업계에서는 현대그룹의 주력 계열사인 현대상선이 이처럼 초과청약제도를 도입한 것에 대해 실권 최소화란 표면적인 이유 이외에서 찾고 있다. 즉 현대상선의 현대그룹 지분율이 25.2%에 불과해 지배구조가 취약한 현대그룹이 현대중공업(12.85%), 현대건설(6.06%), 현대삼호중공업(5.75%) 등 범현대가의 유상증자 불참을 염두해두고 추가로 지분을 취득해 지배구조 강화에 나섰다는 해석이다.
한 IB 관계자는 "현대그룹측에서는 과거 현대상선 경영권을 두고 경쟁을 해왔던 범현대가가 유상증자에 참여하지 않을 것을 감안해 유상증자를 준비했을 것"이라며 "실권주 최소화 이면에는 지배구조 강화란 속내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다만 현대그룹이 2400억원 상당의 현대상선 유상증자를 통해 외부자금 조달에 성공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현대그룹의 외자유치에 참여해 현대상선의 3대주주로 올라선 마켓빈티지 지분율(8.74%)를 포함해도 현대그룹과 현대그룹 우호지분율은 33.9%에 불과한데다 초과청약제도를 통해 추가로 지분을 확보해도 40% 정도에 머무르기 때문이다. 즉 범현대가를 포함한 잔여 지분 60%, 1400억원 상당을 외부에서 조달해야하는데 해운업황이 여전히 부진한 상황에서 기관투자가의 투자를 이끌어낼 수 있을지가 불투명하다는 설명이다.
지난 23일 현대증권이 보유한 현대엘리베이터 지분(4.05%) 전량을 매각한 것도 출자구조 해소란 회사측 설명 이외에 다른 의미가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현대증권은 지분 79만5876주를 시간외 대량매매(블록딜) 방식으로 프랑스 나티시스은행에 매각한다고 밝힌바 있다. IB업계에서는 현대증권이 보유한 현대엘리베이터 지분을 매각한 것이 내달 26일 현대증권 매각 본입찰을 앞두고 사전 정지작업을 벌인 것으로 보고있다. 현대증권 인수 후보측이 현대그룹과 현대증권과의 고리를 끊어주길 바랬고 현대그룹의 순환출자 구조에 있는 현대엘리베이터 지분을 새로운 인수후보군에게 넘기길 원치 않았던 현대그룹의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졌다는 설명이다.
한 IB 관계자는 "현대증권 예비입찰에 참여해 실사까지 벌인 인수 후보군이 현대엘리베이터 지분 매각을 현대그룹측에 요청한 것으로 안다"며 "이번 매각은 현대그룹의 백기사가 나타난 상황에서 양측의 이해가 맞아 떨어졌기 때문에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현대증권은 이번 지분 매각으로 400억원 수준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말 3조3000억원대의 재무구조 개선 자구안을 밝힌 현대그룹은 이행률이 85%(2조8200억원)에 달하며 재무구조 개선 우등기업으로 꼽히고 있다.
[강봉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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